장연주 의원 “현대차 눈치보기
광주형일자리라 하면 안돼”
이용섭 시장 “현대차 도움 없인 불가
끌려다닌다고 하면 안돼”

▲ 15일 광주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장연주 광주시의원(오른쪽)과 이용섭 광주시장이 광주형일자리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광주시의회 시정질문 중계 영상 화면 갈무리.
 “이렇게 운영하면 광주형일자리라고 이름 붙이면 안 된다. 현대차 공장이다.(장연주 광주시의원)” “현대차와 약속한 부분대로 가자는 것을 끌려다닌다고 하면 안 된다.(이용섭 광주시장)”

 15일 광주시의회 시정질문에서 광주형일자리를 두고 장연주 광주시의원과 이용섭 광주시장이 거친 ‘설전’을 펼쳤다.

 이날 장 의원은 노동이사제 도입을 비롯해 광주형일자리 사업을 총괄할 콘트롤 타워 구축, 광주형일자리 합작법인인 (주)광주글로벌모터스에 노동계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방안, 노사책임경영 실현을 위한 노사민정협의회 산하 특위 구성 등을 중심으로 이용섭 시장에 질문을 던졌다.

 이용섭 시장은 지난 1월31일 현대차와 체결한 협약서가 광주글로벌모터스를 통한 광주형일자리 사업 추진의 ‘핵심 원칙’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약서에 명시되지 않은 노동이사제 도입이나 콘트롤타워 등의 설치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특히, 노동이사제에 대해서는 “공장을 만드는데 전념해야지 노동이사제를 지금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는데, 장연주 의원은 “이전부터 광주시는 ‘협약서 체결하고 하자’, ‘법인 출발이 중요하니까’ 등의 이유를 들어 계속 ‘나중에 이야기 하자’고만 해 왔다”며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출발했기 때문에 이제는 광주형일자리 원칙을 가지고 갈 수 있는지를 놓고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공장” “협약 준수” 기싸움

 장 의원은 “계속 협약서를 이야기하는데, 협약서의 내용도 진행 과정에서 바뀔 수 있고, 변화될 수 있고 좋은 게 있으면 도입될 수 있는 것이다”며 “협약서 문구대로 하면 (사업비)7000억 원이어야 하는데, 이게 줄어든 것도 이후 여러 판단에서 바뀐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 시장은 “(협약서도)투자 당사자들이 합의하면 바뀔 수 있는 것”이라며 “1월31일 협약은 광주시와 현대차가 체결한 것으로, 7000억 원에서 5400억 원으로 바뀐 것도 노사민정협의회 심의를 거쳐 현대차와 광주시, 당사자들간 합의해서 그렇게 된 것이다”고 설명했다.

 장 의원은 광주글로벌모터스의 결정권을 쥔 주주총회에 노동계가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무슨 노사 책임경영을 이야기할 수 있겠나”라며 “현대차에 의해 입을 닫는 게 아니라 (광주시가)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광태 전 광주시장이 지역사회의 강한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대표이사로 선임된 것에 대해서도 “현재 대표이사가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면서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자 이 시장은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성공을 누가 가장 절실하게 바라겠나. 2300억 원이라고 하는 소중한 돈을 투자한 투자가들이다”며 “이 분들이 만장일치로 인정한 대표를 시민사회 몇개 단체가 반대한다고 해서 다시 검토해야 하는 것이냐”고 반박했다.

 이어 “노사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정부와 국회에서 예산 지원을 받아오기 위해선 경륜과 인적 네트워크가 있어야 하는데, 종합적으로 감안해서 인사위 추천을 받아 주주들 만장일치로 임명한 사람을 바꾸라고 하면 이게 어떻게 되겠나”고 박광태 대표이사 사퇴 요구에 대한 불만을 나타내기도 했다.

 장 의원은 이러한 이 시장의 발언에 대해 “더 절실하게 광주형일자리 성공을 바라는 것은 2300억 원을 투자한 사람보다 시민들, 일자리를 목마르게 기다리는 청년들이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다시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공식적으로 시민을 대표하는 대표성이 있는 분들은 노사민정협의회 위원들이다. 더 열심히 해서 성과내라, 만약 문제가 있으면 적절하게 조치하겠다고 하는 것은 모르지만 시작도 안 했는대 (대표이사를)물러나라고 하면 투자가들은 어떻게 보겠나”라고 반박했다. 장 의원은 노사민정협의회가 광주글로벌모터스를 광주형일자리 정신에 맞게 이끌어 나가기엔 한계가 많다고 보고, 광주글로벌모터스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감시하기 위한 특위 구성을 주장했다.
 
▲이 시장 “박광태 대표, 투자자들이 인정”

 사업비가 7000억 원에서 5400억 원으로 축소된 것을 다시 거론하면서 “애초에 현대차가 부풀린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처럼 현대차가 잘 가고 있는지 감시하기 위한 기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주시가 현대차에 끌려가거나 지나치게 눈치를 보는 부분을 문제 삼았는데, 이 시장은 이에 대해 “지난 1월 협약을 통해 약속한 내용이 아니었다면 현대차는 광주에 투자할 일이 전혀 없는 회사다”며 “그 협약대로 가자는 것을 끌려다닌다고 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이 시장은 “지금은 공장을 만드는 게 중요하니 지역사회는 공장이 제대로 만들어지게 지원하고 협조하는 게 중요하다”면서도 별도 콘트롤타워나 감시 기구 설치에 대해선 “광주글로벌모터스 내부 견제 시스템이 작동돼야 할 문제”라며 반대 뜻을 밝혔다.

 노사상생 사회적 대타협이라는 정신을 구현하기 위한 폭넓은 논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에도 이 시장은 ‘상법상 주식회사’를 강조하면서 외부의 간섭과 개입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장 의원은 이러한 이 시장의 답변을 토대로 “제 정리로는 이렇게 운영하면 현대차 공장이고 이름만 광주형일자리일 뿐이다”며 “굉장히 착잡하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