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 등 고려”…참여자치21 “시민 기만·우롱” 규탄

▲ 광주시의회 본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광주시의회가 광주시 조직개편안에 시의회 의전 담당 인원 충원을 반영해달라는 요구를 철회했다. 집행부 견제·감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고 의전 강화에만 목 매는 것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고려한 결정이다.

21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광주시에 의전 업무를 담당할 7급 상당 직원 1명을 충원하는 것을 조직개편안에 반영해달라고 한 건의를 철회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의회는 최근 의장 공석 시 부의장을 수행할 인력을 늘리는 안을 광주시 조직개편안에 반영해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었다.

하지만 이를 두고 ‘부의장 수행 비서’를 두려는 것이란 비판이 일자 시의회는 “부의장뿐만 아니라 전체 의원들에 대한 의전을 지원할 인원 충원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회가 광주형일자리, 도시철도 2호선 등 지역 현안에 제대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집행부 견제·감시 역할도 미흡하다는 평가와 맞물려 “의전을 강화할 때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시의회는 이러한 여론을 의식, 광주시에 대한 인력 충원 건의를 철회하기로 했다.

앞서 이날 참여자치21은 광주시의회가 의전 인력 충원을 요구한 것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냈다.

참여자치21은 성명서를 통해 “최근 더불어민주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외유성 국내·해외 연수 일탈에 이어 광주시의회 부의장 수행비서직 인원 충원 요구 등의 황당한 행보를 보며, 대체 지방의원들은 무슨 생각으로 의정활동을 하는지 참으로 답답하고 개탄스럽다”며 “앞으로도 3년 가까이 남은 임기동안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참여자치21은 “지난 14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시의회 본회의 시정 질문 내용과 과정들을 보면 나태하고 무능한 수준이하 직무유기에 해당했다”며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계자들 소환 조사 등 문제가 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해 그 어느 누구도 질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 복지재단 정상화 및 광주노인복지모형 논의, 광주 제2순환도로 사업 재구조화 협상 문제, 도시철도2호선의 동시다발적 공사를 둘러싼 교통·환경문제 등 광주시 주요 현안에 대해 누구 한 명 발언이 없었다”며 “모두 입을 다물기로 약속한 것이냐”고 따졌다.

참여자치21은 “의회의 기본 기능인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무엇으로, 어떻게 할 줄도 모르고 능력도 부족하면서, 제 밥그릇은 더 크게, 시민혈세로 더 많이 밥 양을 채우겠다는 비루한 권리 행사를 창피한줄 모르고 밀어붙이기까지 하고 있다”며 시의회의 의전 인력 충원 요구를 비판했다.

이어 ‘부의장 의전 수행비서’ 충원 요구를 철회할 것을 촉구하면서 “광주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기본기를 연마하고, 민간공원특례사업, 복지재단 정상화, 도시철도2호선 공사, 제2순환도로 재구조화 협상 문제 등 광주시 현안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철저한 조사와 대안 마련에 나서라”고 강조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