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9곳 자료 현황 요청에 자료 공개 60여 곳뿐
검찰·국정원 베일, 미국측 자료 확보도 관건

▲ 대안신당 최경환 국회의원(중앙)이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보안사 5·18문건 목록 공개와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출처=최경환 의원 페이스북>
 1980년부터 보안사가 생산·보유하고 있던 5·18 문서와 자료 목록 2321건이 공개된 가운데, 대안신당 최경환 국회의원이 “아직도 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곳들이 많다”며 “진상규명을 위해 추가 자료 확보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2017년 국가기록원은 대통령 지시사항으로 5·18 관련 문서들의 은폐 폐기를 막기 위해 정부와 유관기관 699곳에 5·18 관련 자료보유 현황을 요청했다”며 “그러나 회신은 약 300곳에 불과하고 실제 자료를 보내 온 곳은 60여 곳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특히, 앞서 공개된 보안사 5·18 사진첩 역시 1~4권의 행방이 묘연한 상황이다.

 최 의원은 “이와 관련해서 보안사가 문서를 파기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고, 자료가 일부 파기 또는 손실되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이르면 다음 주 안으로 출범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최 의원은 “집단발포 명령자, 암매장 의혹, 성폭행 사건 등 미제로 남은 5·18 진상을 규명할 수 있는 추가 자료 확보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5·18 진상규명에 필수적인 자료 및 대통령 지시 사항이 이렇게 관리되서는 안 된다”며 “청와대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많은 자료를 보유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검찰, 국정원, 경찰은 지금이라도 자료 현황을 소상하게 파악해 국가기록원에 이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의원도 “아직도 많은 기관에서 5·18 자료가 있는지 회신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정부 기관은 물론 유관기관들은 5.18 관련 자료 보유 현항과 이관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제가 공개한 보안사 5·18사진첩도 1~4권이 없는 것, 17권 이후 사진첩 제작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 역시 반드시 추적해야 하고 국방부에서 보관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동영상도 공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번에 공개된 문건 목록을 보면 당시 군은 전두환 청문회 증언 및 KBS 5·18 특집 다큐멘터리까지 녹화해 뒀다”며 “5·18 당시 군이 채증한 그 외의 동영상 자료도 틀림없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이 또한 반드시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미국의 5·18 관련 기밀자료 확보의 중요성도 제시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천정배 의원이 외교부와 함께 미국에 자료 공개를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