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6일 윤리심사자문위, 9일 윤리특위
민주당 광주시당도 7일 윤리심판원 열어

▲ 5일 열린 광주시의회 본회의. 시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통해 나현 광주시의원의 징계 안건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했다.<광주시의회 제공>
보좌관 인건비를 착복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나현 광주시의원에 대한 광주시의회와 민주당 광주시당의 징계절차가 본격화된다.

5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6일 나 의원의 보좌관 급여 착복과 관련해 윤리심사자문위원회가 열린다.

자문위원회를 통해 나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 등이 논의될 예정으로, 시의회는 이를 바탕으로 9일 윤리특별위원회를 열고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민주당 광주시당도 7일 오전 윤리심판원을 열고 나 의원에 대한 자체 징계 절차에 들어간다.

이번 첫 회의에선 문제가 된 상황 개요 보고, 자료 심사 등을 비롯해 나 의원에 대한 소명 기회가 주어진다.

나 의원의 소명을 들은 뒤 다음 윤리심판원을 다시 열게 되는데, 빠르면 두 번째 회의에서 징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비례대표로 제8대 광주시의회에 입성한 나 의원은 최근 자신의 보좌관 월급을 11개월에 걸쳐 갈취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사설 유급보좌관의 경우 전체 의원들이 매달 80만 원씩을 공동경비로 부담해 급여를 주는데, 나 의원은 보좌관이 받는 급여 중 이 80만 원을 꼬박꼬박 되돌려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보좌관은 지난 11월 계약 만료로 사실상 해고된 가운데, 그동안 나 의원이 착복한 액수는 880여만 원에 달한다.

나 의원은 문제가 커지자 이 돈을 되돌려줬으나 비난 여론은 계속 커지고 있다.

광주시 공무원노조, 정의당 광주시당 등은 나 의원에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나 의원은 앞서 윤리특별위원장직을 사퇴하고 시의회에도 나오지 않고 있다.

당과 시의회 징계절차를 앞두고 장애인 단체 등에 탄원서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의회와 민주당 광주시당 모두 이번 문제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어 징계 수위가 높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시의회 윤리특위는 의회 규정에 따라 공개사과, 30일 간 출석정지를 비롯해 의원직을 상실하는 제명까지 결정할 수 있다.

광주시의회 한 의원은 “너무 문제가 심각해 징계 수위가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번 문제는 시민 눈높이에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다”고 전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도 “이번 문제를 결코 쉽게 넘어가진 않겠다는 게 당의 방침”이라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