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시의회서 광주시, 협회, 통역사 등 간담회
고용승계, 수어통역 서비스 지속 방안 등 논의

▲ 광주 서구 양동에 위치한 광주수어통역센터.
농아인들을 위한 통역서비스를 제공하는 광주수어통역센터가 폐쇄될 예정인 가운데, 광주시와 광주시의회, 농아인협회와 수어통역사들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앉아 수어통역서비스 지속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10일 광주시,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12일 오후 광주시의회에서 광주수어통역센터 폐쇄 이후 수화통역서비스 지속 제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 간담회에는 박미정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과 신수정 의원 등을 비롯해 장애인종합지원센터, 센터 운영주체인 한국농아인협회 광주시협회(이하 광주농아인협회)와 5개 지부 지회장, 노조 소속 수화통역사와 노조에 소속되지 않은 수화통역사, 광주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지난 1998년 광주농아인협회 부설로 설립된 광주수어통역센터는 지역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들을 위한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한국농아인협회가 지난 10월 노조와의 갈등을 이유로 폐쇄를 결정하면서 자칫 통역서비스가 중단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재 폐업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으로, 절차가 마무리되기 전 어떻게든 대안을 마련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이 지난 11월27일 간부회의를 통해 정상화 방안 마련을 지시한 가운데, 광주시는 장애인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그동안 여덟 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진행해 왔다.

광주농아인협회, 수화통역사, 장애인단체 등을 돌아가면서 만나 수어통역센터 폐쇄와 관련한 요구와 의견을 청취했다.

수어통역센터의 기능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모두가 동의하고 있지만 ‘방법’에 있어선 광주농아인협회와 노조 측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초기에는 센터 폐쇄 철회가 제시되기도 했으나 광주농아인협회는 “수어통역센터 폐업은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신 광주농아인협회와 5개 지회를 통해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주장했다.

5개 지회를 수어통역센터 ‘지부’로 설정, 기존 수어통역센터가 하던 대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주농아인협회는 ‘본부’로 둬서 수어연구 및 교육, 농아인여성지원센터 업무, 각 수어통역센터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하자는 것.

현재 21명으로 된 정원을 35명으로 늘리고 농아인협회 상근인력 3명을 지원해달라는 요구도 했다.

다만, 광주농아인협회는 현 센터 직원을 배제하고, 수화통역사들의 고용 승계를 반대하는 ‘전제’을 달았다.

수화통역사들은 센터 폐쇄 시 대체 운영기관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공공기관에서 임시 운영하는 방안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연대 광주수어통역센터분회에 소속된 통역사들은 현재 센터가 입주한 공간의 임대 계약이 2020년 8월까지인 점을 고려해 이때까지 광주시의 공공기관에서 임시로 운영하고 내년 사회서비스원이 설립되면 이곳으로 수어통역서비스 기능을 포함시키는 안을 제시했다.

수어통역센터와 농아인복지관을 분리하고 센터가 특정 기득권의 영향을 받지 않게 투명하게 운영할 것도 요구했다.

이러한 가운데 12일 간담회는 광주시의회가 주선해 이 문제의 이해당사자들을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으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로간 입장차를 재확인하는 선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대화를 지속해 나갈 ‘동력’을 확보하는 게 중요한 관건이 될 전망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당장 어떤 합의를 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면서 “이번 간담회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듣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문제를 풀어나갈 방향을 잡아가려 하고 있다. 지속적인 대화와 논의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