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20.02.20 (목) 18:24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시민&자치
민주당 광주 동남을 잡음 지속
이병훈 예비후보 사퇴 촉구-특정후보 흔들기 말라 논쟁 속
김해경 “시·구의원 특정후보 지지 의심, 중립 지침 어긋나”
강경남 kkn@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20-02-14 06:05:02
▲ 더불어민주당 김해경 광주 동남을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13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 동남을 시·구의원 기자회견에 대해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며 당 차원의 조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 동남을 경선을 둘러싼 잡음이 계속되고 있다. 이병훈 예비후보 측에 참여했던 인사의 욕설파문에 이어 이병훈 예비후보 사퇴 촉구를 둘러싼 지방의원간 성명전, 전략공천설에 이어 김해경 예비후보가 이병훈 예비후보 측을 겨냥해 ‘지방의원 동원’을 문제삼고 나선 것.

더불어민주당 김해경 광주 동남을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3일 오후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광주 동남을 시·구의원들의 기자회견은 저에겐 아무런 공지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며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김점기·이홍일·박미정·최미정 광주시의원을 비롯해 조승민·정미용·박진원·김현숙 동구의원, 박희율·오영순 남구의원 등 10명은 지난 12일 광주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에서 제기된 민주당의 광주 동남을 전략공천설에 대해 “특정후보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밝혔다.

특정 영입인사가 포함된 경쟁력조사가 동남을뿐 아니라 광주의 다른 지역구에서도 실시됐음에도 당이 동남을만을 전략공천 대상으로 검토하는 듯한 언론보도 등에 대한 문제제기였다.

이들은 박종균 동구의회 의장이 이병훈 예비후보 측에 있었던 인사의 욕설 문제를 두고 이병훈 예비후보의 사퇴를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공천을 앞둔 중차대한 시기에 부적절한 행위”라며 “결국 타당 후보에게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고자 하는 숨은 뜻이 있는 것이 아닌지 우려되는 박종균 의장의 행위는 즉시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주도한 김점기 시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성명서에 적힌 ‘특정후보’가 이병훈 예비후보는 아니라고 했지만 시·구의원들의 성명서는 사실상 ‘이병훈 예비후보’에 대한 흔들기 중단을 촉구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병훈 예비후보와 경쟁하는 위치에 있는 김해경 예비후보는 이에 대해 “시·구의원들의 기자회견은 이병훈 예비후보와 경쟁하는 저에겐 아무런 공지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됐다”며 “어떤 배경하에 기자회견이 진행됐는지 당 공관위(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자회견에 참석한 지방의원들의 행위는 경선 과정에서 엄정 중립을 지키라는 중앙당의 지침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행위”라면서 “이는(시·구의원들의 기자회견) 특정후보를 지지하고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들게하는 행위로서 이에 대한 사실규명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풀뿌리 민주주의, 정당민주주의 차원에서 중앙당의 전략공천을 단호히 반대한다”면서도 “시·구의원들의 기자회견이 경선 과정에 혼란을 야기한만큼 당 공관위에서 엄정히 조사해 그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동남을지역 일부 당원들도 시·구의원들의 기자회견에 대해 “지방의원을 동원하는 구태정치”라면서 이병훈 예비후보의 사퇴와 동남을에 대한 전략공천을 촉구하기도 했다.

사실상 민주당 공천 심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광주 동남을 경선을 둘러싼 ‘잡음’이 지속되면서 20일쯤으로 예정된 1차 컷오프는 물론 향후 경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네이버 뉴스스탠드
고갯길 넘어야 새로운 세상이
 큰 고개로 접어든다. 한강과 낙동강 유역을 잇는 ‘영남대로’상 가장 높고 ...
 [딱! 꼬집기] [딱꼬집기]학교자치 시대와 광...
 [청춘유감]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를 떠나며...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