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 선거 대응
각 정당에 윤리규정 마련 촉구

“성소수자 문제 등 불필요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들과의 연합에는 어려움이 있다”(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선천적인 장애인은 어려서부터 장애를 갖고 나오니까 의지가 좀 약하다”(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삐뚤어진 마음과 그릇된 생각을 가진 사람이야말로 장애인이다”(미래통합당 박용찬 대변인)….
최근 논란이 된 정치인들의 발언들이다.

장애, 여성, 성소수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치인들의 혐오발언 문제가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지역 인권·시민운동단체 및 정당들로 구성된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가 각 정당에 혐오표현을 금지하는 윤리규정 마련을 촉구하는 등 혐오와 차별 없는 선거를 주문했다.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25일 광주시 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혐오와 차별없는 선거를 위한 요구안을 발표했다.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정치인들의 혐오표현은 사회적 소수자를 모욕하고 멸시하며 신체적, 정신적으로 괴롭히는 차별을 조장해 오히려 민주주의를 훼손시키고 있다”면서 “선거에서, 특히나 정치인들에 의한 혐오표현은 지위와 그에 따른 영향력, 공보물과 TV토론 등의 매체를 이용한 파급력, 유권자를 혐오정치에 이용하고 공정한 선거에 참여할 권리를 훼손하는 등의 측면에서 봤을 때 규제의 필요성이 높다”고 밝혔다.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혐오와 차별 없는 선거를 위해 각 정당에 혐오를 금지하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윤리규정을 마련하고 이를 위반하는 당원에 대해 징계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또 후보자의 선거공보물에 대해 당내에서 자체적으로 사전심의 해 혐오표현을 예방하는 데 노력과 책임을 다하라고 주문했다.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공직선거에 나선 후보자의 표현은 공보물, TV토론 등을 통해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극적인 규제가 필요하다”면서 선거관리위원회에 모든 정당에 차별과 혐오표현 없는 선거르르 위한 협조 요청 공문을 발송하고 공보물과 토론, 유세 등에서 차별과 혐오표현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모니터링 할 것을 주문했다.

또 공직선거에서 혐오표현을 근절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도 주문했다.

혐오문화대응네트워크는 “혐오표현은 선거에서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 배제를 적극적으로 제재할 수 있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이 필요하다”면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