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3주년 기자회견

▲ 윤장현 광주시장.<광주시 제공>
 본보는 취임 4년차를 맞은 윤장현 광주시장과의 서면 및 대면 인터뷰를 통해 지난 3년에 대한 평가와 남은 1년에 대한 각오, 각종 현안에 대한 구상을 들었다.

 

 -새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새 정부 일자리추경안에 ‘광주형일자리 연구용역비가 반영되고 장하성 정책 실장이 핫라인임을 자임하고 적극 챙길 비서관 지정했다. 우리시는 광주형 일자리 성공 모델 창출을 위해 청와대와 수시 연락하며 협력하고 있다. 우리 지역 민간 기업에서 성공 모델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국가, 기업, 노동단체, 시민사회단체도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지방정부로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광주가 친환경차 선도도시로 가기 위해 조성중인 빛그린산단을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실현할 특구로 지정하고 입주기업과 노동자들에게 조세·보조금 등 재정과 복지 제공 등 가칭 ‘광주형일자리 모델 확산과 미래형자동차 시범도시 지정 및 혁신산단 조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의 핵심은 완성차 공장 유치라고 생각되는데.

 △현대·기아차가 2020년까지는 다양한 차종에 호환되는 장거리 전기자동차 플랫폼을 만들 계획으로 있어 우리시는 국내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사안정이 선결과제라고 생각하고 지역역량 결집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3월 조이롱자동차와 광주 완성차공장 설립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한국 법인인 조이롱코리아가 설립돼 현재 국내 진출을 위한 선결과제인 인증통과를 위해 인증기관인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업무 협의를 진행 중이다. 서류를 통한 기술검토가 끝나면 실차 시험을 진행하게 되고, 시험용 차량이 중국에서 7월말까지 제작돼 한국에 들여 올 예정이다. 최근에 중국 조이롱자동차에서는 인증통과가 완료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투자를 확정 짓겠다는 의사를 표명해왔고, 우리시에서는 이를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인도 마힌드라그룹과는 향후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전기자동차 등 관심분야에 대한 상호협력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하반기 군공항 이전 후보지 국방부에 추천”

 -5·18민중항쟁 관련 현안들도 중요 과제로 떠올랐다. 옛 도청 복원과 문화전당 사업 완공, 어떻게 조화를 이뤄나갈 생각인지?

 △광주시는 큰 틀에서 80년 ‘5월 모습으로 원형 복원’이라는 범시도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의 최종 입장에 동의하면서, 5월25일 옛 전남도청 복원지원팀을 발족했다. 7월에 TF를 구성하여 옛 전남도청 복원 보존자료 조사 및 수집에 나설 계획이다. 또 대책위와 함께 이달 중으로 도종환 신임 문체부장관과의 면담을 추진하고, 보존자료 수집활동을 전개해 나가면서 오는 8월말까지 복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내년 정부 예산에 복원사업을 반영할 방침이다.

 -광주 군 공항 이전은 전남도와의 합의가 중요한 과제다. 최근 이전 후보지가 거론되면서 전남도의회 등에서 반발하는 분위기가 감지되는데?

 △서남해권이라는 큰 미래 파이를 위해 상생의 자세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 이낙연 총리도 이해가 깊으리라 생각한다. 앞으로 함께 상의하면서 상생의 묘를 찾아갈 것이다. 시도군 의회에서도 백년 뒤 광주전남의 미래를 위한 것인 만큼 저희들을 믿어주시고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열어주시길 요청드린다. 군 공항 이전대상지는 특별법에 따라 국방부에서 선정한다. 우리시는 ‘군 공항 이전 적정지역 조사용역’에 의거 압축된 이전 후보지 지자체에 대해 국방부, 전남도 및 해당 지자체를 방문 군 공항 유치에 따른 파급효과와 이전 주변지역 지원대책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역여론 등을 수렴한 후 금년 하반기에 예비 이전후보지를 국방부에 추천할 계획이다. 또 ‘광주 군공항 이전 국가지원 확대’건이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어 금년 하반기부터는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공대 입지도 첨예한 문제다. 이와 관련 윤 시장께선 최근 ‘객관적 연구용역’을 통한 합리적 절차를 강조했는데, 반드시 광주에 유치해야 한다는 생각인지? 아니면 절차가 합리적이면 어디든 수용하겠다는 것인지?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한전공대는 에너지밸리를 만들어갈 수준 높은 인재양성기관이 돼야 한다. 광주시는 한전공대의 입지를 떠나 세계 최고의 대학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전남도, 나주시, 한전과 협력해 나가겠다. 일부 언론에서 광주전남이 유치전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전혀 아니다. 한전이 빛가람혁신도시에 입양된 것이다. 사실 처음엔 광주 몫이었는데 박광태 시장이 한전을 가져오기 위한 통큰 결단으로 광주전남이 함께 상생하기 위해 나주에 위치시켰다. 이 정신을 잃지 않고 끝까지 가야 한다. 전국적인 시범 케이스인데다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잘 키워서 파이를 효율적으로 분배해야 하는 게 문제다.



 ▲“산하기관에 갑질 적폐, 엄중 처벌”

 -최근 광주시 공무원의 산하기관 직원 성희롱이 문제가 됐다. 공직사회 내부 `적폐’라고 언급한 바 있는데, 특정 부서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시에서는 유사 성희롱·성추행 사례, 위·수탁 사업 유착 의혹, 위탁사업비 집행관리 실태 등에 대하여 지난 5월24일부터 6월30일까지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드러나는 위법·부당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엄중히 처벌할 계획이다. 위탁사업 운영과정에서 부당하게 집행·사용한 사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지방보조금사업의 집행 및 정산, 보조사업자에 대한 부당행위 등 사업운영 전반에 걸쳐 컨설팅 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신세계 복합시설(특급호텔, 복합쇼핑몰),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등과 관련해 중소상인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신세계는 호텔이 중요하고 먼저인데 복합쇼핑몰이 지나치게 부각된 경향이 있다. 지역으로서는 정말 필요한 사업이다. 어등산 문제는 공영개발로는 한계가 있어서 민자 유치로 추진 중인데 공공성과 수익성을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런데 새 정부는 그동안 대기업 재벌 중심의 행태로는 대한민국의 발전이 없다고 보고 중소기업과 중소상인들을 밟고 지나가서는 안된다는 게 국정기조다.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특급호텔 건립 등과 관련해 중소상인 피해를 우려하는 시각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기업이 광주에서 뭔 일을 해보려 해도 안 되는 반기업적인 도시라는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 또한 경계해야 한다.

 -도시철도 2호선이 차량 발주, 실시설계 업체 선정 등을 통해 추진되고 있는데, 최근 광주시의회에서 잇따라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내년 초 착공이 광주시 로드맵인데, 가능할지?

 △내년 초, 임기 내 착공 이라는 약속은 시장인 저의 개인적 욕심이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다. 그리고 국비와 관련 당초 계획 대비 집행률이 현저히 낮아 차량 형식 결정과 실시설계 용역 발주가 지연될 경우에는 금년 사업비인 174억 원 집행은 물론 내년에 지원 예정인 국비 468억 원 확보도 불확실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은 단지 민선 6기의 성과가 아니라 우리 후손에게 대대로 물려줄 소중한 유산이다. 시의회 및 시민 여러분의 대승적 협력으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경제적 효율성과 공사 진행과정의 투명성을 담보해 명품 도시철도를 건설하겠다.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사업비가 크게 늘어났다. 광주시는 기업 후원 등 자체 수입을 통한 `저비용 고효율’ 기조 유지를 밝혔는데, 실현 가능지 궁금하다.

 △총사업비는 중앙정부의 심의를 거쳐 1697억 원(시설비 582억 원, 운영비 1034억 원, 예비비 81억원-국비 482억 원, 시비 698억 원, 자체수입 517억 원)으로 조정됐고, 지난 5월 광주시의회의 동의 절차를 거쳐 기획재정부장관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그리고 광주시장과의 3자간 개최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최종적인 행정 절차가 마무리 됐다. 당초 대비 3배 정도 증액된 정부의 추가 지원 약속을 이끌어냈고, 기존 U대회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고 부족시설은 임시시설로 건립할 계획이다. 앞으로 기업후원 등 조직위의 자체수입 조달을 통해 시비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추진과 소모성 경비 절감 등 대회재정을 긴축 운영하면서 추가적인 사업비 절감을 위해 국제수영연맹과 대회시설 기준완화 등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도 병행하겠다.

 

▲“청년수당 지급? 검토해보겠다”

 -민선6기 청년정책에 대한 의지는 평가할만하지만, 실제 청년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 체감도가 높은 청년수당 등을 직접 시행할 생각은 없는지?

 △지난 3년간 노력한 결과 시정 전반에 청년정책이 뿌리내리고 있다고 자부한다. 그동안 청년센터, 청년위원회, 청년정책조례, 실태조사, 기본계획 수립을 거쳐 올해는 청년들의 자립과 자존을 위한 `광주형청년수당’이라고 할 수 있는 `광주청년드림’을 새롭게 도입했다. 청년수당 직접 시행에 대해서는 지역 청년들의 의견을 들어가면서 검토해 보겠다. 올 하반기에는 빚 고민 때문에 힘들어하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청년부채 경감지원 사업’이 추진되고, 주거 문제로 어려움을 느끼는 청년들을 위해 청년주거 여건 개선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청년들의 질좋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금융복지와 주거복지까지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복지가 확대될 것이다.

정리=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