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연대 “정부 방침 이행 해야”

▲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광주지부(공공연대 노조)는 5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와 5개 구청에 아동복지교사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연대 노조 제공>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광주지부(공공연대 노조)가 광주시와 5개 구청에 아동복지교사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공공연대 노조는 5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아동센터연합회가 아동복지교사의 정규직 전환을 반대하고 채용권 요구를 주장하고 있어 유감”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공공연대 노조에 따르면, 정부의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1단계 전환대상자 중 지역아동센터 파견 아동복지교사가 포함됐다. 아동복지교사는 5개 구청에서 기간제 신분으로 고용하고 있다.

광주시 5개구에는 200여명의 아동복지교사가 기초학습을 비롯한 영어, 독서, 예체능계로 구분돼 학습지도 및 생활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아동복지교사 노무행정관리, 사례관리, 돌봄 필요 아동을 발굴하는 업무는 6명의 지역사회복지사가 맡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공공연대 노조는 “광주지역의 지역아동센터연합회가 ‘아동복지교사 채용권을 지역아동센터가 갖게 할 것’과 ‘각 센터에 한명씩 아동복지교사를 배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아동복지교사 입장에서는 도저히 납득이 가지 않는 말”이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이미 일부의 센터에서는 내년 고용 문제를 아동복지교사에게 거들먹이면서 채용 여부를 놓고, 회유 협박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역아동센터가 선생님을 직접 채용한다면 채용과정에서 자기사람을 심는 온갖 비리의 온상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광주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는 “참복지를 위한다는 타이틀에 걸맞는 아동센터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시기 바란다”며 채용권 요구 사항 철회를 촉구했다.

공공연대 노조는 마지막으로 5개 구청을 향해 “국가정책으로 확정된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계약기간이 만료되기 전 연내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지역사회복지사를 포함한 아동복지교사의 정규직화를 즉각 시행하라”고 재차 강조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