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개 단체만 응모시 재공고’ 기준 적용 여부 검토

▲ 북구 본촌동 광주동물보호소.
광주동물보호소(북구 본촌동)의 새 위탁운영기관 공모에 광주지역 동물 관련 단체가 단독으로 응모했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광주동물보호소 위탁 운영에 따른 수탁기관 공모’ 접수를 마감한 결과, 동물보호 관련 활동을 벌이고 있는 민간단체가 신청서를 접수했다.

이번 공모는 광주동물보호소의 위탁 운영기간 만료에 따라 새 운영자를 찾기 위해 진행됐다.

운영 잡음 등으로 광주시는 지난해부터 1년 단위로 위탁운영 기관을 공모해 동물보호소를 운영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1차 공모에 실시됐지만 신청자가 나타나지 않아 지난 6일부터 15일까지 재공모를 진행했다.

“이번에도 신청자가 없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으나 일단 1개 단체가 신청서를 내면서 한숨을 돌린 상태다.

다만, 광주시 공모 기준에는 “1개 단체만 단독 응모한 경우에는 재공고를 하되, 재공고 후에도 추가 응모자가 없을 경우에는 1개 단체만 적격심사를 실시한다”고 돼 있다.

이대로라면 이번 재공모에 신청서를 낸 곳이 1곳 뿐이라 재공고를 해야되는 상황인데,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가 재공모였기 때문에 이 기준을 그대로 적용할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동물보호소는 지난해 운영기관이 중도에 운영 포기를 선언하는 등 잡음이 일었다. 새 운영자 찾기에 나선 광주시는 지난해 5월부터 4차에 걸쳐 공모를 진행했으나 지원하는 단체가 한 곳도 없었다.

새 운영자를 찾을 때마다 신청자가 없어 재공모를 반복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녹색당 등은 동물보호소의 불안정한 운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영 전환을 광주시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광주시는 “현재 여건에서 직영 전환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민간위탁에 따른 운영비 지원도 넉넉하지 않다는 점이다. 올해 광주동물보호소 운영 예산은 3억4000만 원으로, 내년에는 3억7000만 원으로 소폭 운영비가 늘어나지만 생활임금 적용에 따른 인건비 상승이 반영된 것이고 동물 진료나 구호와 관련한 예산은 사실상 그대로다.

열악한 여건에서 광주동물보호소를 이끌 역량을 가진 단체나 기관이 마땅치 않음에도 광주시가 민간위탁만을 고집해 해마다 운영자 공백에 대한 우려가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