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주류 판매 금지, 사와서 먹는건 돼”
조선대도 주막 운영“술 없이 노는 문화도”

▲ 지난 10일 개막한 조선대 축제 공연장 객석 모습.<조선대 제공>
 드높은 가을 하늘 아래, 대학별로 축제 한 마당이 뜨겁다. 예년과 다름없이 열리는 축제지만, 올해는 유독 ‘술’이 화두다. 너도 나도 ‘술 안파는 축제’를 강조하는 까닭이다.

 ‘축제 장 주류 판매 금지’라는 교육부 방침을 따른 것인데, 실상은 이와 달랐다. 술을 팔지 않고도 음주가 가능한 갖가지 방법이 동원된 것. 어떻게 해서든 술을 마시려는 학생들과 법에 저촉 여부를 일일이 확인하는 주최 측 사이에 문답이 끝없이 오갔다.

 전남대는 지난 4일부터 5일까지 축제 ‘용봉대동풀이’를 열며, ‘술 안파는 축제’를 표방했다. 지난 5월 교육부가 ‘대학생 주류 판매 금지령’을 선포함에 따라 앞서 타 대학 축제에서 본격화 되고 있어서다.

 실제로 주세법에 따르면, 대학생들이 면허 없이 주류를 판매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이에 학교가 택한 방법은 ‘술 없는 주막’ 운영. 축제의 전통대로 주막은 운영하되, 술은 팔지 않은 것이다. 대신 안주 메뉴를 구성해서 팔고, 술은 개개인이 사와서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술을 시원하게 마실 수 있도록 아이스바켓도 제공했다.
 
▲“술 배달 안돼요” 편법도 막혀

 하지만 축제 첫날부터 주류 판매 금지령을 접하지 못했던 학생들의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축제 홍보지에 주막이 포함돼 있어서 당연히 술을 팔줄 알았는데, 술 없는 주막이라니 황당하다”는 반응이 있었던 것. 일부 학생들은 학교 인근 편의점 등으로 달려가 술을 구입해 오기도 했다.

 미리 해당 정보를 파악했던 주변 상권에서는 ‘축제 주류 판매’ 등의 문구를 내걸고 가게 앞에 술을 내놓고 팔기도 했다.

 또 다른 학생들은 “술을 배달해 먹자”며 대안을 찾았지만, 수포로 돌아갔다. 주최 측이 황급히 국세청 등에 문의한 결과, “통신으로 주류판매는 판매자가 처벌받을 수 있다”는 규정 때문이었다. “무료로 제공해주면 안 되냐”는 학생들의 질문에, 주최 측은 또 다시 국세청에 문의를 통해 “음식과 술을 동시 제공하면 모를까 술만 무료로 제공은 안 된다”는 답변을 전달했다.

 조선대의 경우도 지난 10일부터 열린 축제 ‘보은제’에서 주막 형식의 부스들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측은 학생회 등에 교육부 공문을 전달했지만, 현장에서의 관리·감독까지 사전 조율하진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다만 “축제의 성격을 지역민과 함께 하는 것”으로 정한 만큼, “학생뿐 아니라 지역민들도 즐길 수 있도록 음식 부스를 다수 설치했다”고 밝혔다.

 ‘축제에서 술만 팔지 않으면, 되는 건지’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무조건 금지하는 게 답인가”라는 의문도 제기된다. “대안 없이 문제점만 지적해서 학교와 학생 간 갈등을 조장한다”는 의견, “구체적인 법 내용을 공지하지 않아서 오히려 법의 틈새를 공략하는 것만 배우게 한다”는 의견이다.
 
▲“음식 나누고 공연 즐기는 축제 전환 가능성”

 상황이 애매하다보니 “술 없는 축제도 가능하다” 분위기도 형성되고 있다.

 조선대 사범대는 노인·아동 센터의 구성원들을 초청해 함께 음식을 나누고, 공연을 즐기는 축제를 열기도 했다. 사범대 학생들만 참여하는 축제를 대신해 소외된 계층과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를 기획한 것이다.

 또 일부 대학은 주점 대신 푸드트럭의 수를 늘려 푸드트럭 존을 조성하고, 포토존, 플리마켓 등 즐길거리를 늘린 사례도 있다.

 이와 관련해 광주의 한 대학 관계자는 “그동안 축제에서 술을 먹던 문화가 남아있어 곧바로 강제 적용은 어렵겠지만, 법에 명시된 사항인 만큼 충분히 안내하고 설득하면서 바꿔갈 수 있는 문화”라면서 “이미 축제 현장에서 설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수긍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황법량 학벌없는사회광주시민모임 활동가 역시 “술을 마시고 싶은 학생들은 결국 술집을 가거나 대안을 찾는 것을 보며 금지 조치가 큰 의미가 있을까 싶었다”면서도 “대학의 공공성이 강조되는 추세에서 일방적인 조치보다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가면서 접점을 찾는다면 주류 판매 금지에 대해선 학생들도 인정하고 적응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