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개 단체 광주구명위와 연대
광주지역 탄원 서명운동
7월20일 서울서 ‘석방대회’

▲ 광주지역 시민·사회·제정당 등 130개 단체가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조작 피해자 광주구명위원회’와 함께 19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조작사건 재심과 8·18특별사면을 촉구했다.<광주구명위원회 제공>
광주지역 시민·사회·제정당 등 130개 단체가 ‘내란음모 조작사건’으로 7년째 감옥에 있는 이석기 의원의 8·18특별사면과 내란음모 조작사건 재심을 촉구했다.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조작 피해자 광주구명위원회(이하 광주구명위)’는 19일 광주YMCA 무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조작사건 재심 및 이석기 의원 8·18특별사면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광주구명위는 지역 시민사회들에 연대를 요청, 130개 단체와 기관이 연대 뜻을 밝혀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 했다.

광주구명위는 “이석기 내란음모 조작사건은 양승태 사법농단, 재판거래로 만들어진 사건이다”며 “서울 고등법원은 이 사건에 대한 재심 청구를 받아들여 무너진 사법정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첫발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석기 의원은 미국으로부터 당당한 자주 국가를 주장하다 박근혜 종북몰이 희생양이 돼 7년째 감옥에 갇혀 있다”며 “이석기 의원 8·15특별사면으로 종북프레임을 깨뜨리고 우리사회 민주주의를 전신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회 회장은 “이석기의원은 당연히 석방돼야 하고, 재심을 통해 무죄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은 사법농단에 의해 조작된 사건임을 국민 모두가 알고 있다”며 “촛불 혁명이 만들어낸 정부라고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가 2년째가 되고 있지만 촛불의 명령을 수행하지 않고 있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고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박재만 공동대표는 “촛불항쟁으로 들어선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박근혜 9년동안 뒤틀리고 왜곡된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 할거라 믿었지만 아직도 해결이 안 되고 있다”며 “그 대표적 사례가 전교조 법외노조, 통합진보당 해산, 이석기의원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이석기 의원 재심 청구를 받아들이는 것은 법률적 해석판단 문제가 아닌 사법정의, 인권, 민주주의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이다”며 “양승태 사법부가 조작, 공작해서 만들어진 이석기의원 내란음모 사건은 당연히 재심청구가 받아들여서 정치적 법률적 복권이 반드시 되어야 한다. 시민협도 재심청구가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사회적 합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나인형 광주여성민우회 대표, 장헌권 전 광주NCC 인권위원장, 이해모 불교환경연대 운영위원장 등 여성, 종교계 등 각계 인사들도 “양승태 사법농단을 바로 잡고, 자주 통일 새시대를 열기 위해서 광주에서부터 힘을 모아 이석기의원 내란음모 조작사건 재심 및 이석기의원을 석방시키자”고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광주지역에서는 재심인용 탄원 서명운동이 본격화 될 예정이다.

7월20일에는 서울 광화문에서 1만5000명 규모로 ‘열려라 재심, 열려라 감옥문 이석기의원 석방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