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 5억 반영 비판 거세
시민운동본부 “박정희 유령에 특혜 지원”
“전국서 `광주 따라하기’ 나설 것” 지적

▲ 광주시청 앞에 걸려있는 새마을기.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가 19일 새마을회관 건립 철회 촉구 기자회견 후 이를 강제로 철거한 것을 계기로 광주시가 새마을기를 계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광주 시민사회단체가 ‘시대 역행’, ‘특혜 지원’ 지적이 제기된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 철회를 광주시에 촉구하고 나섰다. 시·구예산을 들여 특정단체를 위한 회관 건물을 건립해주는 것 자체도 문제지만, 이게 선례가 돼 광주의 다른 자치구는 물론 전국 다른 지역에서도 새마을회관 건립에 ‘시민혈세’가 투입되는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90여 개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이하 시민운동본부)’는 19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마을회관 건립 추진 폐기와 새마을기 철거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는 올해 본예산에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 지원비 5억 원을 반영했다.

 (사)광주광역시 북구새마을회의 요구로 추진된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 사업은 북구 우산동(북구가 소유한 부지)에 건물 3층(연면적 500㎡) 규모의 새 회관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총 사업비는 13억6000만 원으로 시비 5억 원·구비 6억1000만 원(구유지 제공), 북구 새마을회 자부담 2억5000만 원 등이다. 새 회관에는 마을기업, 북구새마을회 사무실, 문화센터 등이 들어갈 예정이다.

 시민운동본부는 “왜 광주시가 특정단체의 회관 건립에 시민들의 혈세를 지원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광주는 남구 월산동에 `광주광역시 새마을회관’이 지어진 상태다. 시민운동본부는 “이 광주시 새마을회관도 광주시 예산을 들여 지었다”며 “구별 새마을회관 건립에까지 시·구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의 경우 자치구에는 별도 새마을회관이 없고, 서울에는 1곳, 대전에는 2곳, 울산에는 1곳의 자치구 새마을회관이 지어진 상황이다.

 자치구 새마을회관 지원에 5억 원을 지원키로 한 광주시의 결정이 `파격적’인 이유다.

 시민운동본부는 “새마을회에 대한 특혜성 지원은 이번 만이 아니다”며 “대부분 시민단체가 자발적 회비로 고유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과 달리, 새마을회는 수십 년 동안 정부 및 자치단체로부터 막대한 사업비는 물론 사무공간 등 운영비 보조까지 수많은 특혜를 받아 왔다”고 밝혔다.

 이어 “회관이 필요하면 새마을회 자체로 마련하면 될 일이지 광주시가 나서 특정단체에 선심 지원해야 할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강조했다.

 시민운동본부는 “새마을회에 대한 특혜성 지원은 박정희 유신 정권의 정치적 도구였던 `새마을운동’의 태생에서부터 비롯됐다”며 “박정희 스스로 `10월 유신이 곧 새마을운동이다’고 할만 큼 `새마을운동’은 박정희 유신독재와 `한 몸’관계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 집 앞 쓸기 등 새마을회의 그동안 활동과 노고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불의의 권력과 부침해 온 새마을회의 역사성 그 자체를 되돌릴 수는 없는 것이다”고 밝혔다.

 시민운동본부는 “새마을회관 건립에 자치구마다 공공용지를 제공하고 시민혈세를 투입하는 모습을 보고 전국 새마을회가 `광주 따라하기’에 나서자고 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실제 광주만 해도 북구와 비슷한 시기 새마을회관 건립을 건의한 서구를 비롯해 광산구와 남구 등에서도 부지를 확보하고 광주시에 새마을회관 사업비를 요청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운동본부는 윤장현 광주시장을 향해 “새마을회관 건립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지원 철회를 요구했다.

 시민사회 반발에 광주시는 일단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비 지원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다만, “새마을회의 변화노력과 시민여론 `전환’ 시까지”라는 조건을 남겨 “반발하는 시민사회를 설득한 후 건립비를 지원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한 상황이다.

 시민운동본부 한 관계자는 “광주시는 잠정 중단이 아닌 건립 철회를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