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17.09.26 (화) 15:55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시민&자치
대선 경선 1주일 호남의 선택은?
민주 27일·국민의당 25일 광주서 첫판
“호남을 잡아야 이긴다” 주자들 총력전
강경남 kkn@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7-03-20 06:00:00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나설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각 당의 경선이 본격화된 가운데, 최대 승부처가 될 호남의 민심을 얻기 위한 대선주자들의 경쟁이 불붙고 있다.

 호남권 경선이 열리는 앞으로 일주일이 호남 쟁탈전의 최정점이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빅3’는 지난 주말부터 호남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호남 경선’을 앞두고 “19일 광주 방문을 시작으로 호남 순회투표일인 27일까지 호남지역에 올인하겠다”며 아예 ‘광주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선언했다.

 사실상 문재인-안희정과의 경쟁에서 밀리고 있는 가운데, ‘호남의 압도적 지지’에 승부수를 건 것이다.

 이 시장은 이날 오후 광주 송정역시장, 충장로, 예술의 거리 등을 찾아 촛불집회가 열리는 동안 협조한 상인들을 위로했다.

 이 시장은 “오랜 역사 속에서 차별과 소외로 점철된 호남의 문제는 다음 대통령이 꼭 해결해야 할 과제다”며 “호남에 상주하면서 호남지역 시장, 상가 및 번화가 등 시민들이 밀집한 지역을 직접 찾아 바닥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선고 하루 전 광주를 찾았던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이날 광주를 찾아 토크콘서트, 청년창업자들과의 간담회 등을 진행했다.

 이번 광주방문에는 멘토단장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을 비롯해 이철희 의원, 박용진 의원, 기동민 의원 등도 함께 해 안 지사의 지지를 호소했다.

 안 지사는 이날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서 ‘대연정’이 적폐청산을 위한 해법임을 강조하며, 본선 경쟁력과 확장성 등을 내세웠다. 자신이 “가장 확실한 정권교체 카드”임을 주장하며 ‘문재인 대세론’을 흔들었다.

 안 지사 아내인 민주원 씨도 지난 17일부터 3일간 호남을 찾아 ‘내조 행보’를 이어갔다.

 문재인 전 대표 측도 호남 민심 잡기에 나선다.

 20일에는 문 전 대표가 직접 광주를 방문해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전남 지역 비전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다. 문 전 대표는 앞서 전일빌딩 10층을 찾아 5·18헬기 총탄 자국을 살피고, 오후에는 전남대학교를 찾아 청년들과 간담회를 갖는다.

 23일에는 전북을 방문하고, 24일에는 호남권 당 대선후보 TV토론회에 참여한다.

 문 전 대표 측은 캠프의 호남출신 본부장급 인사들이 이번주 내내 호남에 상주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더문캠’ 종합상황실장을 맡은 강기정 전 의원을 중심으로 광주에 `현장 이동 상황실’을 운영하며 막판 지지세 다지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민주당은 22일 전국 투표소 동시 투표를 시작으로 27일 광주여자대학교에서 호남권 순회 경선을 진행한다. 호남권 ARS투표는 25~26일 실시된다.

 국민의당도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호남 경선을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1차 컷오프를 통과한 박주선·손학규·안철수(가나다 순) 후보들도 잇따라 공식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경선레이스를 본격화했다.

 국민의당 후보들 역시 첫 경선 지역인 호남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박주선 의원이 지난 16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호남대통령-영남총리’를 골자로 한 `광주선언’을 발표한 가운데, 손학규 전 대표도 19일 서울 광화문에서 대선 출마를 선언하기 앞서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서울 `마이크임팩트 스퀘어’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안철수 전 대표도 이번주 초에 광주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도 24일 광주에서 후보 합동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심상정 당대표가 후보로 나선 정의당, 김선동 전 의원이 독자 출마한 민중연합당 등도 대선체제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바른정당은 지난 19일 호남 토론회를 시작으로 권역별 토론회를 거쳐 28일 대선 후보를 확정한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이름 비밀번호 (/ 1000자)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허위사실 유포, 도배행위, 광고성 글 등 올바른 게시물 문화를 저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저작권법 시행으로 타언론사의 기사를 전재할 경우 법적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댓글 0   트래백 0
 





주말제안숲나들이생각하는교육
Gwangju News전라도맑은강 푸른산
인연나눔
[딱꼬집기]아이 캔 스피크-침묵을 깨다
 맨스플래인이라는 용어로 유명한 리베카 솔닛의 새로운 책 ‘여자들은 자꾸 같...
 [청춘유감] 노동자의 죽음, 더 이상은 안 된...
 [편집국에서] 호남홀대론을 홀대한다...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우리동네소식
희여재 작가들 일곡도서관서 시화작..심홍섭
열아홉살 청춘들이 떠난 색다른 서..정민기
아동 학대, 스마트폰 어플로 신고..강성원
목욕탕과 공공도서관, 마감시간을 ..조재호
광산구 우산동 '한솥밥' 잔치 이..김강식
실시간 뉴스
 광주은행, 동탄지점 개점...
 아마존에 입점, 물건을 팔아보자...
 비타민하우스 약사 대상 전문교육 스타트...
 기아차 광주본부 “추석 연휴 굶지 마세요”...
 광주신세계 300여 브랜드 최대 30% 할인...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