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박삼구 회장 컨소시엄 본격 논의…이르면 이번 주 결판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금호타이어를 중국 타이어업체인 더블스타에 매각하려는 것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광주시의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금호타이어가 중국 기업에 넘어간다면 광주와 곡성 공장에 근무하는 3800여 명의 임직원이 고용불안에 시달릴 것”이라며 지역 경제의 위기를 우려했다.

시의회는 “전투기와 군용타이어를 생산하는 방산기술이 해외에 유출될 경우 국가 안보에도 큰 위협이다”며 “정당한 시장 경제 논리 하에서 우선매수청구권자와 우선협상대상자 간 공정한 경쟁의 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기업인 더블스타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인수여건이 형성돼선 안된다”며 “산업은행을 비롯한 주주협의회가 자국 기업에도 더블스타와 동등한 조건으로 인수기회를 부여하고, 국가 안보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한 심사기준으로 삼아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손학규 대선 예비후보도 이날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에 대한 입장’을 내고 “채권단과 금호타이어의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한 더블스타는 기업규모 등을 고려할 때 금호타이어를 발전시킬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의심된다”며 “한 때 상하이차에 매각되어 먹튀논란이 일었던 쌍용차 사태가 재연될 우려가 있고, 고용보장에 대한 입장도 매우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20일) 오후 진행될 채권단 회의에서 금호그룹 박삼구 회장에게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인수협상권한을 부여하는 문제를 결정하기로 한 바, 전향적인 판단을 기대한다”며 “부결 시 협력업체, 노조, 지방정부, 중앙정부가 참여하는 민관합작펀드를 통해 인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최고위원(광주시당 위원장)도 이날 당 최고위원회에서 “광주·전남의 주력기업인 금호타이어가 중국 타이어업체인 더블스타에 인수될 위기에 놓여있다”며 “타이어 제조 기술 유출로 인한 국내 타이어업계의 연쇄피해와 방위산업 위협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어 “금호타이어는 3800여 명의 노동자가 근무하는 광주·전남의 주력 기업으로 중국기업에 인수될 경우 지역 일자리 및 경제에 직격탄이 될 수도 있다”며 “금호타이어가 제2의 쌍용자동차가 되지 않도록 금호타이어 매각의 공정한 경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박삼구 금호그룹 회장과 금호아시아나 측은 우선매수청구권 행사와 관련해 채권단의 사전 동의가 있을 경우 제3자에게 양도가 가능한 것으로 해석, 채권단 측에 우선매수권 양도를 전제로 한 컨소시엄 구성 허용을 요구했으나 채권단은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지난 13일 금호타이어의 지분 42.01%를 중국 타이어업체인 더블스타에 9550억 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하면서 박 회장 측은 강하게 반발하며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박 회장이 요구한 컨소시엄 구성을 논의키로 해 이 결과에 따라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인수 가능성이 결판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업은행은 20일 주주협의회 소속 채권은행에 박 회장 컨소시엄 구성 허용 여부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의서를 전달할 예정으로,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최종 결론이 나올 전망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