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기념사 분석해보니<1>

▲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기념사를 낭독하고 있다.
 “오월 광주는 지난 겨울 전국을 밝힌 위대한 촛불혁명으로 부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다짐합니다.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완전히 복원할 것입니다.”

 18일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약 14분간 기념사를 낭독했다.

 10분도 채 안돼 끝나버렸던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와 다른 것은 `시간’만은 아니었다. A4용지 3장 분량의 기념사에는 5·18, 광주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약속과 다짐, 그리고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진정성이 그대로 묻어났다.





 ▶5·18, 문재인 정부의 토양 

 문 대통령은 “5·18묘역에 서니 감회가 매우 깊다”며 “37년 전 그날의 광주는 우리 현대사에서 가장 슬프고 아픈 장면이었다”는 말로 기념사를 시작했다.

 1980년 5월 전두환 신군부의 총칼에 쓰러져간 광주시민들. 문 대통령은 그들이 누군가의 가족이자 이웃, 평범한 시민이자 학생이었다는 점을 상기시키곤 “그들은 인권과 자유를 억압받지 않는, 평범한 일상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었다”고 말했다.

 불의한 국가권력에 의한 비극의 역사였으나 결코 헛되지 않은, 5·18광주민중항쟁의 가치를 강조한 것이다.

 특히, 5·18이라는 시민들의 항쟁이 향후 민주화운동으로 이어지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이정표’를 세웠다고 평가했다.

 “서슬퍼런 독재의 어둠 속에서도 국민들은 광주의 불빛을 따라 한걸음씩 나아갔다”며 “광주의 진실을 알리는 일이 민주화운동이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자신의 삶이 이를 보여주고 있음을 언급하기도 했다.

 “저 자신도 5·18때 구속된 일이 있었지만 제가 겪은 고통은 아무 것도 아니었습니다. 광주의 진실은 외면할 수 없는 분노였고, 아픔을 함께 나누지 못했다는 크나큰 부채감이었습니다. 그 부채감이 민주화운동에 나설 용기를 주었습니다.”

 지난해 겨울 ‘촛불혁명’을 “오월광주의 부활”이라고 칭하며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분노와 정의가 그곳에 있었다. 나라의 주인은 국민임을 확인하는 함성이,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자는 치열한 열정과 하나 된 마음이 그곳에 있었다”고도 했다.

 그리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감히 말씀드립니다.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 서있습니다. 1987년 6월항쟁과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의 맥을 잇고 있습니다. 새 정부는 5·18민주화운동과 촛불혁명의 정신을 받들어 이 땅의 민주주의를 온전히 복원할 것입니다.”

 5·18의 가치, 그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읽히는 대목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