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세계전기차학술대회서

▲ 윤장현 광주시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각)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린 세계전기차학술대회(EVS30) 폐막식에서 ‘전기차 모범 도시상(E-Visionary Awards)’을 받았다.<광주시 제공>
윤장현 광주시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각)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열린 세계전기차학술대회(EVS30) 폐막식에서 ‘전기차 모범 도시상(E-Visionary Awards)’을 받았다.

12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 상은 세계전기자동차협회가 2003년 제정한 것으로 매년 전기자동차 기술 발전에 있어 투자·수행 등 지대한 공헌이 있는 도시, 지역, 커뮤니티에 수여하고 있으며 올해는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광주, 유럽지역에서 파리, 미주지역에서 포틀랜드가 각각 선정됐다.

역대 수상 도시로는 런던, 베이징, 요코하마, 벤쿠버 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서울(2012년), 제주(2015년)에 이어 광주가 세 번째다.

광주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정책인 친환경자동차 부품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도시로 전기차 기술개발과 연구 인프라 구축 등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또 광주시가 대한민국 내에서 전기자동차 의제를 빠르게 확산시킴은 물론 중국, 인도 등 여러 아시아 국가들과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공동 협력해 온 것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윤 시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우리시대의 전기자동차는 선택이 아니라 필연이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co2가 없는 세상, 전기차 시대를 향한 연대의 길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또 “1980년 5·18의 진실을 세계에 알린 위르겐 힌츠페터의 나라 독일에 와서 미래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게 돼 뜻깊다”며 “이 자리를 통해 힌츠페터의 용기와 헌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선6기 광주시 친환경자동차산업 육성 사업의 핵심인 ‘친환경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지난해 7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도 반영돼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 사업은 3030억 원을 투입해 현재 조성 중인 빛그린 국가산단에 선도기술지원센터,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으로 광주시는 완성차 라인 유치까지 목표하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