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지방채 조기상환분 10억 원 삭감 의결
김성환 정장 “발목 잡기”…의회 “재정 고려”

▲ 광주 동구청.<광주드림 자료사진>
동구의회가 13일 동구청이 제출한 지방채 조기상환 예산 20억 원 중 10억 원을 삭감하자 김성환 동구청장이 “발목 잡기”라고 반발하고 나섰다.

그러자 동구의회가 “재정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조기 상환을 할 이유가 있냐”며 반박, 집행부와 의회간 갈등 양상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김 청장은 이날 지방채 조기상환 예산 삭감과 관련한 성명을 내고 “마지막 남은 지방채를 상환하고 새롭게 출발하려는 동구청의 의지를 동구의회가 묵살했다”며 “동구의회의 이번 처사는 상식적인 범위에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유감스러운 결정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동구의회의 예산안 삭감에 집행부의 부채상환 노력을 방해하려는 정치적인 의도가 섞여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구청장의 행정성과를 축소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하며 “이번 지방채 조기상환을 통해 이자만 2억7500만 원 절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음에도 구청장과 동일한 민주평화동 소속 의원들을 제외하고 거의 다 삭감에 동의했다. 또 다른 저의가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방채 조기상환 달성 실패의 책임이 동구의회에 있다”며 “이번 삭감의결에 책임이 있는 박대현 동구의회 의장과 박종균 예결위원장을 비롯한 삭감 찬성의원 5명은 무기명투표의 장막에 숨지 말고 주민들 앞에 떳떳하게 나와서 삭감사유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동구의회 전영원 운영위원장은 즉각 반박 입장을 냈다.

전 위원장은 “동구의 총 20억 지방채 중 10억 원은 주거환경 개선사업 관련으로 2022년 상환 조건이고 나머지 10억 원 채무는 도시재생 선도사업 관련으로 5년 거치 10년 상환 조건으로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억 원씩 원금을 갚으면 되는 장기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예산 삭감은 부채상환이 먼저인지 주민편익 사업 투자가 먼저인지에 대한 판단의 문제다”며 “오히려 동구가 채무를 조기상환할만큼 재정이 넉넉한지 집행부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원도심 주차장 부족 문제, 소방도로 미비, 낡은 하수구, 공폐가 정비 등 해결해야 될 문제가 많다”고도 밝혔다.

이어 “작년 동구청과 동부교육지원청 협의과정에서 청소년진로체험센터 운영을 위해 동부교육지원청이 1억 원을 낼테니 동구가 5000만 원을 내라고 할 때에 김성환 청장이 돈 없다고 딱 잘라 거절했다”면서 “동구는 의무사항인 청소년 문화의 집도 아직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예산 삭감을 두고 ‘정치적 의도’를 의심하는 김 청장 주장에 전 위원장은 오히려 “부채제로 선언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려는 속셈 아니냐”면서 “구민을 위한 사업을 팽개치고 아직 안 갚아도 될 빛을 굳이 조기상환부터 하는 게 맞는지 되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