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대표 “당내 특위 구성”
위원장 천정배 의원 예정
5·18진상 규명·미국 수입차
관세부과 대응 등도 강조

▲ 10일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는 민주평화당 정동영 당대표.
지난 5일 전당대회 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은 민주평화당(이하 평화당) 지도부가 선거제도 개혁 의지를 강조했다.

평화당 정동영 당대표, 장병완 원내대표 등은 10일 오전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개최했다.

정동영 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실질적으로 5·18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한국정치의 제도혁명을 이뤄야 한다”며 “정치혁명은 국회의원 선거 개혁이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국회의원 선거는 70년 된 낡은 제도로 승자독식, 거대 양당을 뒷받침하는 기득권 체제였다”며 “선거제도 개혁은 쉽게 말하면 주권자인 국민이 각 정당에 준 표만큼 국회의원 숫자를 할당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 연말까지 당의 명운을 걸고 꼭 정치제도, 선거제도 개혁을 이루겠다”며 “이를 위해 당내 특별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지난 1990년 당시 평화민주당 김대중 총재가 지방자치 실시를 요구하며 단식 투쟁에 나선 것을 언급하며 “평화당도 5·18 영령 앞 머리 숙여 평화당의 운명을 걸고 정치제도 혁명을 완수하겠다고 다짐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당내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천정배 의원이 맡을 예정이다.

천정배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민심 그대로 선거제도, 즉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의사를 분명히 했다”며 “지난해 11월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국민의 정치적 의사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선거제도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조차도 선거제도 개혁에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며 “‘키(열쇠)’는 민주당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천 의원은 “민주당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과의 담합 등을 통해 4인 선거구 쪼개기를 했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 지금도 민주당 당권주자들은 개헌이니 어쩌니 딴짓을 하고 있다”며 “우리는 민주당이 과연 정치개혁을 바라고 국민들의 정치적 의사를 존중하는 세력인지 분명하게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5·18민중항쟁 진상규명, 미국 트럼프 정부의 수입자동차 25% 관세 부과 등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도 약속했다.

최경환 최고위원은 “평화당은 유일하게 호남을 대변하는 정당이다”며 “평화당이 약속한 5·18진상규명을 꼭 해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5·18진상규명특별법 시행이 한 달 정도밖에 남지 않았지만 아직 진상규명위원을 선정하지 못해 내달 13일 진상규명위원회의 출범이 가능할지 의문이 든다”며 “민주당과 한국당을 재촉해 5·18진상규명위원회가 조속히 구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미국의 수입자동차 관세 부과 움직임에 대해 “지역에 미치는 파장이 염려된다”며 “광주의 자동차 산업을 지키기 위해 모든 당력을 총동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선 전방위적 외교적 대응이 필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한미 정상간 협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트럼프 대통령에 충분히 설명해 관세폭탄이 현실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최고위원회를 마친 평화당 지도부는 이후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기아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