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망언 국회의원 즉각 제명”
11일 긴급대책회의서 촉구

▲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가 11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18 관련 망언을 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즉각 제명과 자유한국당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가 5·18민중항쟁 왜곡 및 폄훼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즉각적인 제명과 지만원 구속, 역사왜곡 재발방지 대책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5·18 모독’으로 지적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이 마땅한 책임을 다하지 않을 경우 ‘자유한국당 해체 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5·18 3단체(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과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11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5·18 공청회 망언은 5·18유가족과 피해자들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며 “민주주의를 열망하는 국민과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우롱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5월 단체와 광주의 모든 시민사회단체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5·18 망언에 대해 해당 국회의원 제명 및 퇴출운동을 강력히 펼쳐갈 것이다”며 “해당 국회의원에 대한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도 취할 것이다”고 말했다.

▲12일 역사왜곡대책위 소집

기자회견에 앞서 이들 단체는 오전엔 5·18기념재단에서 오후엔 옛 전남도청 별관 1층에서 ‘자유한국당 5·18 왜곡·폄훼’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5·18의 역사적 가치를 왜곡한 망언을 쏟아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의원에 대한 즉각 제명을 요구하는 한편, 자유한국당에는 공식적인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기로 했다.

정부에는 지만원에 대한 구속을 국회에는 5·18 역사 왜곡 및 폄훼 행위를 처벌하는 특별법 제정 등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문제는 광주 지역사회 전체가 힘을 모을 사안이라고 보고, 광주시에 역사왜곡대책위원회를 소집할 것을 요구했다.

이에 12일 오전 역사왜곡대책위가 열릴 예정으로, 이날 긴급대책회의에서 정리된 내용을 토대로 구체적인 대응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시작으로 해당 국회의원들의 퇴출을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 등 전국민적 운동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망언은 5·18진상규명을 방해하기 위한 의도적인 발언이다”며 “5·18 유가족과 피해자, 광주시민을 두 번 죽이는 범죄행위다”고 밝혔다.

▲13일 대규모 상경투쟁 나서기로

이어 “우리는 전국민의 힘을 모아 대응해 나갈 것이다”며 “5·18에 대한 왜곡과 망언을 바로 잡는 것은 5·18 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이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는 대규모 상경단을 조직, 13일 서울 국회를 찾아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등의 투쟁을 벌일 계획이다.

상경단 규모는 현재까지 대형버스 10대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은 지난 8일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공동 주최했다. 이 공청회에는 ‘5·18 북한군 투입설’을 주장해 온 지만원이 발표자로 참석해 “5·18은 북한군이 주도한 게릴라전”, “북한군 개입은 이미 증명된 사실” 등의 망언을 쏟아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 역시 5·18을 왜곡하는 망언을 했는데 김진태 의원은 “5·18 문제는 우파가 결코 물러서선 안 된다”고 했고, 이종명 의원은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 “사실에 기초해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란 것을 밝혀내야 한다”고 망언을 뱉어냈다.

김순례 의원도 “종북좌파들이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망언해 5·18유공자들의 반발을 샀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