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원 아바타’ 조사위원에 ‘망언 공청회’까지
“일부 의원 단순 일탈 아냐,
5·18 부정과 진상규명 방해 작전”

▲ ‘5·18 망언’으로 문제가 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는 피켓.
‘5·18 진상규명’을 내건 공청회에서 5·18민중항쟁의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망언만 쏟아낸 자유한국당에 대한 광주의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 5·18진상조사위원 추천 논란에 이어 이번 ‘5·18 망언’으로 “자유한국당은 5·18 진상규명 방해세력”이라는 비판이 커지고 있는 것.

11일 ‘자유한국당 5·18왜곡·폄훼’ 관련 긴급대책회의 후 5·18민주광장에서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가 기자회견을 가진 가운데,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정영일 상임대표는 “자유한국당은 광주, 5월뿐 아니라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짓밟았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우리는 한국당이 5·18진상조사위원을 추천할 때부터 이러한 징조를 알았어야 했다”며 “‘양심을 가진 정치인’이라는 일말의 희망을 가지고 지금까지 지켜봤지만 그 결과는 민주주의를 농단하는 작태였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9월14일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이 시행되고 4개월이 지나서야 5·18진상규명조사위원 3명을 추천했다.

▲“5.18진상조사위원회 출범 발목”

이로 인해 5·18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이 지연될 수밖에 없었는데 뒤늦게 한국당이 추천한 인사들 마저 과거 5·18을 왜곡·폄훼했거나 진상규명과는 연관성이 적어 비판만 더 거세졌다.

특히, 이 과정에서 한국당은 ‘5·18 북한군 투입설’ 등 5·18 역사왜곡에 앞장서 온 극우논객 지만원을 조사위원으로 검토해 범국민적 질타를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 지만원과 다를 게 없는 인사들을 추천해 “5·18 진실규명을 방해할 의도로 지만원 대신 ‘지만원 아바타’를 추천한 것 아니냐”는 지적까지 나왔다.

5월 단체, 광주시민사회, 정치권의 재추천 요구에도 침묵으로 일관하던 자유한국당은 이로부터 한 달여 만에 ‘5·18 공청회’로 또 한 번 광주의 분노를 사고 있다.

11일 오후 1시 옛 전남도청 별관 1층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5·18왜곡·폄훼’ 관련 긴급대책회의.

김진태·이종명 의원이 지난 8일 국회에서 공동 주최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가 발단이 됐다. 당초부터 지만원이 발표자로 참석해 우려를 키웠던 이 공청회에선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까지 ‘5·18 망언’ 행렬에 가담, 그야말로 ‘망언 공청회’라는 비판을 받았다.

지만원은 “전두환은 영웅”, “5·18은 북한군이 주도한 게릴라전” 등의 망언을, 김진태 의원은 “5·18 문제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선 안 된다”고 황당한 주장을 폈다.

이종명 의원은 더 나아가 5·18을 가리켜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고 했고,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는 망언으로 5·18유공자들의 가슴을 후벼 팠다.

문제가 커지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같은 의원들의 발언이 “당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면서도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으나 정치권이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조장하는 것은 삼가야 할 것이다”고 말해 논란을 더 키웠다.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은 “사실을 가지고 달리 평가할 순 있지만 있지도 아닌 ‘거짓’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다”며 “나경원 원내대표의 말 자체가 망언이다”고 꼬집었다.

이날 대응 방안을 논의한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는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망언이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생각이나 일탈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진상조사위원 늦장 추천으로 마지막 남은 진상규명을 방해하더니 용납할 수 없는 공청회를 연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공청회 우연아니다. 강력 투쟁”

“5·18 진실규명을 방해하고 5·18에 대한 역사적 실체를 부정하는 치밀한 고도의 작전으로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5월 단체와 광주시민사회가 11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의원에 대한 즉각적인 제명을 촉구했다.

망언 당사자인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한국당의 출당 조치 및 제명 등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전국민적 자유한국당 해체 운동에 나서겠다”고 5월 단체와 시민사회가 경고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류봉식 광주진보연대 대표는 “이번 공청회는 일회성 난동 수준이 아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5·18 왜곡·폄훼의 또다른 재연이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후식 회장은 “자유한국당이 전당대회, 내년 선거 등을 겨냥해 세를 늘리려고 마지막 발악을 하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며 “해당 의원 제명 등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한국당 해체 운동에 나설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바른미래당이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을 공동 추진키로 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 등 5·18유공자 의원들은 윤리위 제소와 별개로 해당 의원들에 대한 고소·고발 조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5월 단체들도 세 의원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인 가운데, 5·18기념재단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진행되는 법적 대응을 지켜보면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