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노동계 반발에 현대차 추천이사 무단결근”
“법인업무 사실상 마비, 관리·감독 사각지대 현실화”

▲ 지난 8월20일 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열린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주)광주글로벌모터스 출범식에서 주주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주)광주글로벌모터스 법인 등기가 완료된 이후 아직도 박광태 대표이사를 비롯한 등기 이사 3인이 업무에 나서지 않아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게 노동계의 문제제기에 따른 현대차 추천이사의 “고의적 무단결근”때문이란 주장이 제기돼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광주형 일자리, 박광태 대표이사 사퇴를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30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글로벌모터스 법인 등기 완료 1주일이 지나도록 등기 이사 3인 모두 출근조차 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현대차 추천 이사의 무단결근 강행에 따른 후속 여파 때문으로 전해진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그동안 광주형 일자리 진행과 관련, 현대차의 일방적인 횡포, 갑질에 대한 숱한 소문들이 끊임없이 퍼져왔다”며 “현대차는 노동계가 부적격 인사로 반대한 이사 선임을 강행했고, 법인 등기 완료 후에도 노동계가 현대차 추천 이사 해촉 및 노동이사제 도입 등을 촉구하자 이에 강하게 반발하며, 박광식 이사가 무단결근 등을 고수하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상 법인업무 개시 자체를 마비시키는 아주 치졸하고 나쁜 방식을 동원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실제 광주시에 따르면, 법인 설립 등기 완료 이후 아직까지 박광태 대표이사를 비롯한 이사진들이 상견례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노동계의 현대차 추천이사 문제 제기와 노동이사제 도입 등 공개질의에 대해서도 전혀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책위는 “시민사회의 자진사퇴 요구를 받고 있는 박광태 대표이사는 현대차 추천 이사의 무단결근 등의 상황에 따라 실제 정상적인 업무 시작이 어렵다는 판단으로 결근하고 있다고 한다”면서 “그 어느 것 하나 현대차 추천 이사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사실상 법인은 속수무책이고 무장해제된 것이나 다름없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어 “광주형 일자리 법인에서 직무유기에 해당하는 행태가 버젓이 발생하는 근본 이유가 이 같은 문제에 대한 법적, 제도적 책임을 물을 수 없는 파행적 법인 구조이기 때문이다”며 “현대차의 일방독주에 무방비 상태로 계속 끌려다니는 ‘관리·감독 사각지대’로서의 위험한 상황으로 현실화되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실질적인 관리·감독을 위한 노사민정 참여 법적 제도 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현대차에 “일방독주의 전횡 및 파행을 멈추고 노사민정 실현가치를 구현하는데 적극 앞장설 것”을 요구하며 광주글로벌모터스 주주들에도 “상생형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을 대표한 1대 주주로서 광주시는 대표이사를 재선임해야 한다”고 재차 밝히며 “박광태 대표이사는 자신의 과오를 속죄하는 진정성으로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자진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