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노조 광주지부 “광주교육청은 중단하라” 성토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광주지부는 “광주시교육청이 담임교사 업무 경감 과정에서 발생한 부하를 비정규직에게 전가시킨다”며 해당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학비노조 광주지부는 22일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청은 지난 2월부터 시행한 담임교사 업무 제로화 공문을 발송한 뒤 행정업무 경감 작업을 하고 있다”며 “교사가 해당 업무를 하지 않으면 이를 대신할 인력을 충원해야 하는데 시교육청은 예산난으로 이를 외면하고, 업무를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전가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사들이 아이들을 위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덴 공감한다”면서도 “하지만 시교육청이 예산 탓하면서 인력 충원 불가를 천명하고, 업무를 떠안은 비정규직 노동조합은 관련 협의에서 배제돼 왔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논란 끝 시교육청은 지난 5월부터 TF팀을 결성해 교육공무직과 협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노조는 “교육청은 여전히 일방적으로 담임교사 업무경감 계획을 추진하고 있고, 노조의 요구사항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교육청은 비정규직 직원들에게 업무 전가가 없다고 하지만 우리들은 지난 2011년부터 업무가 폭주하고 있다”며 “올해는 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에게만 업무 경감 계획 시행이 되지만 내년부터 4·5학년 담임교사까지 확대될 경우, 이는 업무폭탄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끝으로 “교육청은 노조와 합의하지 않은 학교업무경감계획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만약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총파업을 포함한 전면 투쟁에 돌입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호행 기자 gmd@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