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 일제고사’ 폐지에 공동 보조
단위학교 평가 책무성·자율성 보장 선회

▲ 광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일제고사가 치러지고 있다. <광주드림 자료사진>
정부가 통칭 ‘일제고사 폐지’를 추진한 가운데, 전남도교육청은 내년부터 도교육청 주관 모든 일제고사를 폐지한다고 밝혔다.

27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주관 일제고사를 전면 폐지하고 단위학교의 평가 책무성과 자율성을 보장키로 했다.

당장 내년부터 초등학교 지필고사를 폐지하고 이후 성과를 분석한 뒤 중학교로 확대할 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초등학교 일제식 지필평가(중간·기말고사)를 전면 폐지했으나 학업능력을 진단하는 검사가 일제식 지필평가 방식으로 이뤄져 있어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은 지필고사 대신, 학생 참여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를 확산해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에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20일 시행 예정이던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해 전수평가(일제고사)를 폐지하고 ‘표집평가’ 시행으로 계획을 수정했다.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부활시킨 일제고사는 학업 스트레스 등 부작용을 이유로 2013년 폐지됐고 올해부터 중·고등학교의 일제고사까지 폐지되는 것.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분석하기 위해 매년 시행하는 시험으로 해당 학년 모든 학생들이 치른다는 의미의‘일제고사’로 통칭되고 있다.

매년 6월 넷째 주 화요일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치러지며 평가교과는 국어, 수학, 영어 등 주요과목이다.

더불어 전남도교육청 역시 교과별, 학년별 평가 문제은행을 개발·보급하며 일제고사를 지원했던 과거 정책에서 학생 참여중심의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제공하고 평가방법 개선으로 선회한 것.

정부가 그동안 국가수준의 일제고사를 통해 학교평가, 학교성과급, 지역적 예산 배분 등에 교묘한 방식으로 차등을 뒀기 때문에 일선 학교에서도 이에 편승할 수밖에 없었다는 지적이 있었다.

대구에서는 몇몇 학교가 기초학력 미달자를 줄이고자 상품권을 지급하거나 방과후학교를 반강제적으로 운영하고, 정규 수업에서 문제풀이식 수업을 강요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김천옥 전남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미래사회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더불어 협동심과 사회성이 근간이 되는 인성을 겸비한 인재가 요구된다”며 “학생참여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확산해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