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교수회 등 ‘대학운영 위기 상황’ 진단

▲ 전남대 민교협 8차 사랑방. <전남대 제공>
대학운영의 민주화를 위해 평의원회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전남대 교수회와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전남대 분회가 지난 9월28일 공동 주최한 토론회에서 30여 명의 학생 직원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발제를 맡은 김영철 교수(전 교수회장/평의원회 의장)는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현재의 대학운영을 위기 상황으로 규정했다.

김 교수는 “지난 9년 동안 대학은 신자유주의에 근거한 대학정책에 길들여지고 무디어졌다”며 대학지도부와 교수진의 무관심과 무능력을 비판했다.

김 교수는 “새 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이 변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지도부는 선도적 역할을 못한 채 여전히 관성에 젖어 있다. 대학의 홈피는 1등 2등을 부각하는 순위만 나열하고 있으며, 교수진 또한 자기 각성에 근거한 내부개혁에 무관심하다”고 질타했다.

김호균 교수(사회대 행정학과, 평의원회 부의장)는 “대학의 조직 구조가 여전히 관료제 틀에 맞춰져 학생, 직원 교수를 존중하는 민주의식이 결여돼 있다”며 “민주화의 성지인 전남대학교에서 선도적으로 대학교육의 공공성을 확장하는 전향적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호진 전남대 공무원직장협의회 사무국장는 “그 동안 대학운영에서 비판받았던 제왕적 총장에 대한 견제는 평의원회의 위상과 역할 강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한선미 전국대학노조전남대지부 부지부장는 “현재의 평의원회 구성에서 직원 참여는 형식적인 구색 맞추기에 불과하다. 적절한 수준의 참여 비율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원태 전남대 조교협의회장는 “평의원회 위상 강화가 누구를 위한 것이냐”고 문제를 제기한 뒤 “좋은 평의원회는 그 동안 소외받고 인정받지 못하는 구성원들에게 권력을 이동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중렬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 전남대 분회장는 “대학에서 시간 강사는 유령같은 존재로 그 역할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며 “대학교육에 기여하는 비정규교수들에 대한 고민과 인정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호소했다.

또한 박교수는 “평의원회라는 명칭에 맞게 대학구성원의 고른 참여와 존중이 전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남대 민교협은 교수의 역할을 대학 내 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사랑방 형식의 정기적인 토론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민교협은 앞으로도 사랑방을 통해 대학 내의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공론의 장을 마련, 토론과 검증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대학문화 건설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