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검증되지 않은 공기정화기 학교 설치사업은 학부모의 불안감을 이용해 대기업 배만 불리는 졸속행정”이라며 중단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교육부와 광주시교육청은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감소를 위해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학교에 설치된 공기정화기의 정화능력에 대한 의혹과 이산화탄소 중독 등의 부작용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설치 숫자 늘리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교조는 “미세먼지가 심해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틀 경우 많은 아이들이 있는 공간이어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두통 등이 생기고 집중력이 떨어져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현재 시중에 나온 공기정화기들이 그런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것인지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는 “공기정화장치 설치 시범학교 운영 결과를 점검하고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부터 선행해야 한다”며 “학교 환경의 특성을 고려한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고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교육부는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감소하기 위하여 학교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의 발표자료에 따르면 전국 학교 8만5197학급에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었다.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학급이 3만2556곳, 공기순환장치는 2976학급, 냉난방기 겸용 등 기타 정화장치를 설치한 학급은 2만2665곳이다.

광주광역시교육청도 이에 발맞추어 2017년에 공기정화장치 설치 시범사업으로 12개 초등학교 전체 교실 및 특별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였고, 2018년 상반기에는 유치원과 특수반에 설치했다.

2018년 10월, 공기정화장치 확대 설치 사업을 추진하면서 초등학교에는 보건실, 1~3학년 교실에 설치하고, 중고등학교 보건실에 설치하도록 1대당 125~150만원의 예산을 내렸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