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노조 천막농성 14일째
노숙농성 돌입

▲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조 광주지부는 10일 광주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은 임금교섭 시간 끌기를 중단하고, 제대로 협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광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장휘국 교육감을 향해 “정규직 80% 수준 임금 공약을 지켜라”며 노숙 농성에 돌입했다.

전국 학교 비정규직 노조 광주지부(이하 학비노조)는 10일 광주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은 임금교섭 시간 끌기를 중단하고, 제대로 협상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이날은 학비노조가 임금교섭 타결을 촉구하며 교육청 내 천막농성을 시작한 지 14일째 되는 날이다.

학비노조는 “교섭 결렬 이후인 지난 11월30일부터 임급교섭을 재개하고, 12월4일 총결의대회를 통해 교육청에 진전된 안을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며, “하지만 교육청은 지금까지 시간끌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학비노조에 따르면, 장 교육감은 올해 5월12일 학비노조와 진행된 정책협약에서 “정규직 교원 최하 등급 기준 80%선까지 비정규직 임금 인상”을 약속한 바 있다.

지난 5월 학비노조와 장 교육감이 정책협의한 내용. <학비노조 제공>

학비노조는 “3선 이후 장 교육감의 행보는 2기와 전혀 진전된 것이 없다”며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을 용인하고, 선거 전 약속을 헌신짝처럼 던져 버리는 게 진보 교육감의 정책이냐”고 비판했다.

교섭 대상은 조리사, 과학실무사, 교무실무사, 교육복지사, 방과 후 전담, 사서 등 26개 직종이며 노조 가입 인원은 3000여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학비노조 광주지부 한연임 지부장은 “교육청이 학교비정규직을 바라보는 시각은 아직도 업무 보조, 단순 노무로만 생각하고 있어 비정규직 처우개선 문제를 월급 몇 푼 올려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한파 속에서도 목숨을 건 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는 책임을 교육청은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노조 측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에는 재정 형편도 여의치 않지만 설사 수당을 지급·인상하고 싶어도 규정상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는 입장이다.

학비노조가 임금교섭 타결을 촉구하며 교육청 내 천막농성을 시작한 지 14일째다. <광주드림 자료사진>

최근 비정규직 노조와 잠정 합의한 전남도교육청은 타 시·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세부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협상 내용은 다른 지역에 선례나 기준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 다른 시·도 교육청에서는 벌써 불만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은 “전국적인 학교 비정규직의 요구사항을 전향적으로 수용했다”며 “한편으로 부담도 되지만 전남교육이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신분 보장에 앞장섰고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면에서 잠정합의안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