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예산 지급 갈팡질팡
무조건 구매 강요도”
“공기질 관련 공문 폭발
업무 폭증에 교사들 신음”

▲ 광주지역 미세먼지 관련 학교 공문 목록. <전교조 광주지부 제공>
미세먼지 재난으로 광주시교육청이 긴급 예산을 마련하고 공기청정기 도입을 지시한 가운데, 일선 학교에선 “교육청의 늑장대응으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성토가 잇따른다.

18일 광주시교육청과 전교조 광주지부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최근 공·사립 초등학교에 공기정화장치 구입 예산 26억 원을 배부했다.

대상 학급은 초등학교 4∼6학년 1734개 교실로 시교육청은 다음 달까지 설치와 정산을 마치도록 지시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전교조 광주지부는 18일 성명을 발표하고, “교육청의 공기청정기 설치 늑장 대응, 무능 행정에 학교는 탄식만 나오고 있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성명에서 전교조는 “시민과 언론이 시교육청에 ‘예산을 창고에 묵혀두고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고 다그치자 교육청은 우왕좌왕 학교로 예산을 내려 보냈다”며, “교육청은 시간에 쫓겨 무조건 구매만 강요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에 따르면, 최근 세워진 학교들은 대부분 중앙 공조장치 방식으로 공기정화과 에어컨 기능이 함께 설치되어 있는데, 교육청은 이 학교에도 똑같이 예산을 편성해 배부했다.

이후 뒤늦게 학교의 항의를 받고서야 예산을 환수하거나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

또한 교육청은 취약계층 학생 1만40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무상으로 보급한다며 모두 택배로 전달할 것을 지시했다가 택배비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크다는 비판을 받았다.

한 학교 최대 267명에 달하는 학생에게 택배를 학교에서 발송할 업무로 불만 민원이 발생했다.

이에 뒤늦게 이를 수정해서 직접 전달도 가능하다는 수정 공문을 보냈는데, 이 공문에서 결과 보고할 때 반드시 인증사진을 첨부하도록 했다가 학교 현장의 항의를 받고서야 이 내용도 수정됐다.

전교조는 또 “공기질과 관련한 교육청 관련 공문이 학교에 산더미처럼 쌓이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교육청은 교육부를 비롯한 많은 기관에서 보낸 공문들을 꼭 시행해야 할 내용만 정리해 학교에 종합적으로 전달하지 않아 현장 업무 폭탄이 쏟아졌다”며, “결국 광주지역 350여개 모든 학교에서 업무 폭증으로 인한 갈등과 불만이 터져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교조는 “신학기인 3월, 수업과 생활지도, 상담 업무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교사들에게 막대한 행정 업무를 떠넘겨 교육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에 사과를 요구하고, “공기정화장치 구입 적기(1~2월)를 놓치고 학교 현장에 책임을 전가한 늑장 행정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또 “교육청은 타 시·도교육청의 사례를 학습해 교육청이 책임지는 행정과 더불어 학교 렌탈 방식 등을 도입해 학교에 업무 폭탄을 떠넘기는 무책임 행정을 중단하라”고도 덧붙였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