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과학영재학교 설립TF’ 구성에
학벌없는사회 “입학 특혜 일반고 차별”

▲ [첨부1] 한전공대 연계 특수목적고등학교 설립 추진 TF협의회 참석 안내 공문. <학벌없는사회 제공>
전남도 등이 추진 중인 한전공대 연계 영재학교가 수월성 교육의 폐해로 회귀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학벌없는사회) 지난 10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전공대와 연계한다는 목적으로 과학영재학교를 설립하는 것은 특권층 양성에 따라 일반고 학생들을 차별할 소지가 크다”며 우려했다.

학벌없는사회에 따르면, 전라남도교육청은 전라남도청, 나주시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전공대 연계 특수목적고등학교 설립 추진TF협의회(이하 추진TF협의회)’를 구성해 나주 유치가 확정된 한전공대와 연계해 가칭-에너지 과학영재학교의 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학벌없는사회는 “영재학교는 이미 실패한 정책으로 ‘수월성 교육에 부정적인 현 정부 기조 상 교육부로부터의 영재학교 지정이 곤란하다는 것’은 전남교육청 등 추진TF협의회도 인정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현재 특권학교의 일반고 전환이 요구되고 있고, 과학영재학교 설립부지 인근인 나주시에 특목고인 전남과학고등학교가 있어 학교설립 목적과 지역의 중복성을 피할 수 없다”는 것.

학벌없는사회는 “그럼에도 전남교육청의 수장인 장석웅 교육감은 특권과 반칙 없는 전남교육을 하겠다면서 과학영재학교를 설립하는 등 한 입으로 두 말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학벌없는사회가 전남교육청으로부터 받은 ‘한전공대영재학교의 설립 목적 및 위상 검토(안)’에 따르면, 전남교육청은 과학영재학교 지정을 위해 △ 전남도청·전남교육청이 학교설립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해 공립학교 형태로 운영하거나, △ 한전공대와 연계해 별도의 학교법인을 세워 사립학교로 운영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입학생 모집은 △ 광주·전남(3:7비율) 출신 학생대상으로만 하거나, △ 영재학교 지정의 유리한 조건을 갖추기 위해 전국학생을 입학전형 대상으로 모집할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 과학영재학교의 한전공대 입학 특전 △ 과학영재학교의 신입생 할당 △ 한전공대 연계 특목고 졸업자 특별전형 등 한전공대와 과학영재학교의 연계 방안을 추진TF협의회에서 논의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과학영재학교의 특혜는 일반 학생들에 대한 차별에 근거하여 상대적 박탈감을 일으킬 우려가 크다는 게 학벌없는사회의 주장이다.

또 학벌없는사회는 과학영재학교에 대해 “특목고, 자사고, 국제고 등과 같이 불평등 교육을 강화하는 고등학교로서, 사교육비 증가와 초등·중학생의 입시경쟁만 강화시킬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2017년 희망 고등학교 유형별 사교육 실태조사 분석결과에서 영재학교·특목고 희망자는 일반고와 비교하여 더 많은 사교육을 받고 더 많은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

학벌없는사회는 “결국 영재학교 입시는 사교육비를 더 많이 지출할 수 있는 금수저에게 절대적으로 유리할 수밖에 없으며, 입시목적의 사설학원에게만 장사를 도와주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학벌없는사회는 “‘과학영재학교를 추진하는 전남도교육청’과 ‘영재학교의 지정 권한이 있는 교육부’에 가칭-에너지 과학영재학교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며, 공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을 촉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특혜와 특권이 강화될수록 공교육에 돌이킬 수 없는 재항이 초래될 것이 분명하다”며 “전남교육청 등 유관기관들이 추진하는 과학영재학교 설립 추진 백지화는 물론, 평등한 교육권 보장을 위해 지역시민사회와 연대하여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선포했다.

한편, 헌법 31조는 모든 시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부여하고 있으며, 헌법 11조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사회적 특수계급의 제도를 인정하지 아니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