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19.07.19 (금) 06:00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교육
광주시교육청, 전국 최초 ‘진로·학업 설계서’ 제작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지원 위한
‘빛고을 꿈대로 진로대로’ 제작
진로전담교사, 1학년 담임교사
교육과정 담당자 대상 연수 진행
김우리 uri@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9-05-13 16:49:55
▲ 광주광역시교육청이 고교학점제 대비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전국 최초로 ‘진로·학업 설계서’를 제작해 보급한다. <교육청 제공>

광주광역시교육청이 고교학점제 대비 및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전국 최초로 ‘진로·학업 설계서’를 제작해 보급한다.

‘설계서’는 5월10일 제작 완료됐으며 14일 진로전담교사 연수를 시작으로 공식 보급될 예정.

설계서 이름은 ‘빛고을 꿈대로 진로대로(이하 빛꿈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과목을 선택해 개인별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기록·성찰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빛꿈진’은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진로 의사 결정 → 진로 계획 수립 → 개인별 교육과정 설계 → 성장을 위한 실천’으로 이어지는 진로전략(포트폴리오)을 작성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한 진로 탐색 및 과목 선택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인 과목 선택 가이드, 학과 및 직업 정보,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한 안내 자료를 한 권으로 담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관내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빛고을고, 서강고, 광주고, 광주일고, 상일여고, 첨단고, 인성고 등)는 1학년 학생들 모두에게 ‘빛꿈진’을 배부하고, 학생들의 진로 선택·교육과정 선택·학업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구성된 ‘교육과정 지원팀’이 협력해 학생들을 상담하고 지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면서 흥미와 적성에 따른 과목을 선택해 학습하며, 학교는 개별 학생의 진로 변화 경로를 파악하고 과목 선택, 과목 학습 이력 등을 다각도로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교육과정팀 박철영 장학관은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체제에선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과 진로에 따라 수강 과목을 선택해서 학습하게 되므로 학생들의 진로 설계 및 선택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학생이 본인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빛꿈진’을 제작·보급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관내 단위학교에서 ‘빛꿈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전담교사(14일), 1학년 부장(17일), 교육과정 담당자(21일)를 대상으로 연수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또한 모든 학교가 학생의 흥미·적성을 고려한 진로 탐색 및 그에 따른 자기주도적 학업 설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일선 학교에서 요청하면 ‘학교로 찾아가는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이름 비밀번호 (/ 1000자)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허위사실 유포, 도배행위, 광고성 글 등 올바른 게시물 문화를 저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저작권법 시행으로 타언론사의 기사를 전재할 경우 법적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댓글 0   트래백 0
 





네이버 뉴스스탠드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를 떠나며
 얼마전 1년 6개월 동안 근무했던 직장에서 퇴사했다. 미뤄왔던 군입대가 두...
 [딱! 꼬집기] [딱꼬집기]김원봉과 사드, 그...
 [편집국에서] 5·18 40주년 ‘해원 광...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