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반에 시험지 유출, 엄정 대처” 촉구

▲ 광주지역 교육 관련 단체는 9일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사립고등학교가 제기된 특정 동아리에 기말고사 시험문제를 유출한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광주시교육청의 엄정 대처를 촉구했다.
광주의 한 사립고등학교가 제기된 특정 동아리에 기말고사 시험문제를 유출한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들이 광주시교육청의 엄정 대처를 촉구했다.

광주지역 교육 관련 단체는 9일 광주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K고교에서 지난 5일 치러진 기말고사 3학년 수학 시험문제 중 5개 문항이 특정 동아리 학생들에게 미리 제공됐다는 내용이 공개됐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와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광주지부,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 참석했다.

이들은 “지난해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지역 내 고교에서 발생한 시험지 유출사건과 관련해 재발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 발표한지 1년 만에 A고교에서 유사한 시험문제 유출 의혹이 터져 나와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통해 광주시교육청의 학업성적 관리와 감독의 한계가 드러났다”며 “심지어 교육청이 고교 기숙사와 ‘교육력 제고 사업’을 통해 성적우수자를 중심으로 한 교내 교과동아리를 지원하고 있는 문제가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재발방지를 위해 광주지역 전체 고교를 대상으로 교무와 학사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다.

단체들은 “주시교육청은 고교 내신에 대한 불신이 공교육 전체로 확대될 우려가 있는 만큼 엄정한 대처와 함께 내신과 학생생활기록부의 공정성,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는 보완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번 의혹과 관련해 광주시교육청은 전체 고교의 교무와 학사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 성적 우수자에 대한 특혜가 없는지를 살펴보고, 문제를 야기 시킨 학교 관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는 “공익신고자인 학교 구성원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조치”도 당부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이번 사건은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는 교육 현실이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며, “대학의 서열화와 입시제도의 문제가 핵심이고, 대학의 서열이 곧 권력과 부의 배경으로 이어지는 우리 사회 구조적 문제를 돌아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8일부터 중등교육과 장학관과 장학사 등 4명으로 현장조사반을 꾸려 논란이 된 A고에서 학교관계자 등을 상대로 유출 의혹에 대한 경위 등을 조사중이다.

조사반은 우선, 지난 5일 실시된 기말고사 수학문제(기하와 벡터, 확률과 통계) 중 객관식 3문제와 서술형 2문제 등 모두 5문제(총점수 26점)를 상위권 학생들과 구성된 특정 동아리반에서 미리 풀어봤다는, 사전 유출 의혹과 관련해 동아리반에서 풀어본 문제와 실제 시험문제와의 유사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