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21 “관련 교수들 구속 수사하라”

▲ 조선대 전경.
조선대에서 부정학위 사건이 불거진 가운데, 참여자치21은 21일 “조선대학교 교수 아들 석·박사 학위 논란에 대해 검찰의 엄정한 수사와 법원의 엄벌”을 촉구했다.

또한 조선대의 대시민 사과와 부정학위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책 마련도 요구했다.

참여자치21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아버지를 포함해 동료 교수 10여명이 전체 20과목 7학기에 대해 출석에 문제점을 드러낸 아들에게 학점을 주고 박사학위를 줬다는 것이 경찰의 수사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직원 자녀 장학금도 50%를 지급받았다는 교직원의 제보도 잇따르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참여자치21은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며 사학명문으로 이름을 날렸던 조선대에서 학사비리의 정점을 찍은 이번 사태에 우리는 분노를 넘어 망연자실하다”고 실망감을 토로했다.

이어 “조선대는 ‘그간 일부 관례적으로 있어왔던 일들에 대해 전부 처벌할 수 없다. 정확히 알지 못하고, 학위취소나 징계를 해서는 안된다’는 취지로 말을 하고 있다”며 대학의 소극적인 태도를 규탄하며 “관계자들의 실종된 윤리의식과 민낯 발언이 놀랍기만 하다”고 전했다.

참여자치 21은 “‘조선대 정상화를 위한 학부모대책위원회’가 지적한 것처럼 조직적인 범법교수와 관계자들의 외력이 조선대를 넘어 수사기관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검찰은 엄정한 수사를 통한 그 결과를 지역사회에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조선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역사회에 사과하고 대학 자체적으로 학사부정과 비리 근절 및 자정책 강구를 위한 특단의 대책과 조치를 조속히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단체는 마지막으로 “‘무자격자 박사학위’ 공자 수여 사실 자체가 불과 한 달 전인 지난 10월, 전남대병원 채용비리로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데 이어 연달아 터진 수치스러운 학사비리 사건임에 주목해 그 어느때보다 검찰의 엄중한 구속 수사와 법원의 엄벌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