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학부모들 반발로 시교육청 결정 번복
학벌없는사회 “SOC시설 건립 명분 재추진”

▲ 2017년 6월 삼정초 통폐합 추진을 반대하는 이들의 기자회견 모습. 광주드림 자료사진
2017년 통폐합 파동으로 홍역을 치른 광주삼정초등학교엣서 3년 여 만에 다시 같은 파동이 재현될 조짐이다. 최근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삼정초등학교를 학교 통폐합 재추진 대상으로 선정한 데 따른 것이다.

이 학교는 2017년 통폐합이 공론화돼 학부모들이 ‘통폐합 반대 비상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작은 학교 살리기’를 명분으로 1인시위·기자회견 등에 나서 교육청으로부터 “정책 재검토” 결정을 이끌어낸 바 있는데, 3년여만에 되살아낸 불씨에 학생과 학부모들이 충격에 빠져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8일 오후 3시 이 학교 강당에서 통폐합 관련 학부모 설명회를 가질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다.

교육청은 이 자리에서 삼정초등학교 향후 재구조화 방향 설명 및 의견을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7일 보도자료를 내 “광주시교육청이 통폐합 대상을 특정한 뒤, 학교 구성원들에게 동의를 받아내는 식의 밀어붙이기 행정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학습 선택권을 억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벌없는사회는 “2017년 교육청은 사회적 논의기구를 구성·운영하여 적정규모 학교 육성과 관련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면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학교 재구조화 방안을 모색한다고 약속했다”면서 “그런데 지난 3일 갑자기 ‘학교 통폐합 후 북구청 생활SOC사업인 수영장과 공동육아나눔터를 건립한다’는 내용을 삼정초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광주시교육청은 학교 통폐합의 명분으로 학령인구 감소를 내세워 왔지만 이는 광주 전반의 문제”라면서 “게다가 삼정초교는 지난 10년간 광주시교육청에서 ‘작은 학교 살리기 사업’을 지원받아 왔다”고 덧붙였다.

학벌없는사회는 “학령인구 감소는 다양한 입장과 구체적인 현장 상황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문제”라면서 “광주시교육청이 무리수를 두는 것은 폐교부지에 새로운 시설을 유치해 성과가 쉽게 보이는 치적을 만들겠다는 욕심을 의심하지 않으면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교육감, 북구청장, 지역구 의원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다”면서 “아무리 필요한 시설이 들어선다 한들 강제 폐교의 피 위에 지어진 시설은 치적이 되기는커녕 무책임, 반교육 행정을 증거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 단체는 “시교육청은 삼정초교 통폐합을 폐기하고, 더 이상 지역과 학교 내 갈등을 부채질하지 말고 ‘작은 학교 살리기’의 철학에 발 딛고 문제를 풀어가라”면서 “무리한 통폐합 추진으로 학생들에게 상처를 준 장휘국 교육감은 공개 사과하라”고 유구했다.

한편 삼정초가 통폐합되면 학생들은 인근 율곡초나 두암초교로 전학 가게 된다. 그런데 이 학교 학부모들에 따르면 다른 학교에서 삼정초 학생들의 유입을 꺼려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영구임대아파트로 둘러쌓여 있는 삼정초가 경제적 빈곤층 학교라는 ‘낙인’ 탓이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