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광주지부 “권한 학교에 주고, 지원만”
코로나19 수업방식 지침따로 실제따로 지적

▲ 지난주 등교수업이 시작된 광주지역 한 중학교의 모습.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학생 감염이 발생하면서 등교와 원격수업 병행에 대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광주드림 자료사진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감염 학생이 발생하면서 등교수업 연기 학교가 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교육청의 ‘등교수업·원격수업 병행 지침’이 오락가락해 학교 현장의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학교 구성원간 합의에 의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는 게 시교육청의 지침인데, 실제 학교 현장에선 구성원간 합의로 건의된 방침을 교육청이 바꾸거나 관리자 몇몇이 방침을 결정하고 있다는 것.

전교조 광주지부는 29일 이같이 ‘지침 따로! 실제 따로!’인 실태를 제시하며 “학교에는 권한을 주고, 교육청은 지원업무에 최선을 다하라”고 주장했다.

전교조 광주지부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지난 22일 학교에 ‘학생 밀집도 최소화를 위한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 병행 기준’을 안내하면서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 병행은 감염 예방 등을 위해 불가피할 경우 학교 구성원 간 합의 및 교육청과의 협의를 통해 운영할 수 있다”라고 제시했다.

그런데 실제 학교 현장에선 지침대로 매뉴얼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

▲“방역 매뉴얼 오전 다르고굚 오후 다르고…”

전교조에 따르면, 교직원들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들어 격일/격주 등교수업을 하겠다는 학교에 대해선 교육청이 격일/격주수업에 대한 어려운 점을 강조하며 못하게 했다.

반대 사례도 있다. 학교 규모는 크지만 교직원들이 모두 등교수업에 뜻을 모았는데, 교육청은 격주 등교를 결정했다는 것굙 이같은 광주시교육청의 이해할 수 없는 행보에 학교 현장은 갈팡질팡하고 있다는 게 전교조 광주지부의 주장이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방역 매뉴얼이 매일같이 바뀌면서 교육청 상황실에 질문하면 오전 근무자와 오후 근무자 답변이 다르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혼돈 상태”라면서 “이 와중에 공문으로 안내된 교육청의 내용마저 장학사의 자의적인 해석이나 교장의 일방적인 지시로 변경된다면 코로나19로 인한 감염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졌다.

또 “더 심각한 상황은 몇몇 교장들이 모여 자신들의 임의기구(‘○○(지)구 교장단협의회’) 등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 및 온라인 병행수업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이라면서 “광주시교육청은 교직원-학생-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들어 결정지어야할 순간에 관리자들이 누구의 말에 귀기울고 있는지 확인하라”고 요청했다 .

“교육청은 중대본이나 교육부만 쳐다보며 연일 공문으로 학교에서 감당하기 힘든 수준의 방역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교사 보호대책이나 수업 여건 구축에는 관심과 지원이 없다”고 지적한 전교조는 “온라인 수업기자재를 구매하려고해도 예산 부족이나 규정을 들이밀며 어렵다고만 하고 있다”면서 “일부학교 교사들은 담임임에도 학교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담당하다 뒤늦게 자기 반 교실로 향하느라 불안을 감추지 못하고 있고, 수업을 마치고나면 축축해지는 마스크를 구하기도 힘들다고 하소연하는 현장을 보라”고 말했다.

▲“방역 최일선 교사 보호대책 관심없어”

전교조 광주지부는 ‘우리의 요구’를 통해 “위기의 상황일수록 한두 명의 지시가 아닌 집단지성의 힘이 필요하다”면서 “교육청은 최소한의 원칙만 제시하고 학교에서 구성원들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광주시교육청은 방역과 수업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현장 교사들의 의견을 경청하길 바라며, 현장의 요구사항인 정책협의 요구안에 대해 즉각 협의에 나서라”면서 “코로나 시기 혼란의 학교현장에서 방역과 수업을 제외한 불필요한 행정업무는 과감히 폐지, 축소, 연기하고 그 정확한 지침을 학교에 안내하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시교육청은 코로나 감염 확산 대책 없는 등교개학 중단 등 근본대책 마련하고 수업일수와 시수 감축방안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