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가 지난해 택배로 일선 학교에 발송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전교조 광주지부 제공>
광주시교육청이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보조교재 및 학교 도서관 비치, 역사동아리 활용 등 ‘우회 보급’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광주시교육청은 23일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교과용 도서 활용에 대한 입장’ 발표문를 통해 “교육부의 입장은 사실상 학교 현장에서 사망 선고를 받은 국정 역사교과서의 생명을 연장하려는 꼼수”라며 “어떠한 형태이건 국정 역사교과서는 학교현장에서 결단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청은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민의 67%가 반대하고, 도입 찬성은 17%에 불과하다”며 “무엇보다 현장검토본의 오류를 수정한 최종본에서도 서술의 편향과 오류가 653개나 발견돼 교과서로서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불량 교과서’”라고 비판했다.

광주시교육청은 “용도 폐기된 국정 역사교과서 우회 보급은 장관 고시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시교육청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수정고시에 따르면 국정 역사교과서는 2018년 3월부터 사용이 가능하고 2017년에는 연구학교에서만 수업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며 “교육부가 고시를 어기면서까지 국정 역사교과서의 생명 연장에 나서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한편 전국에서 유일하게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경북 경산의 문명고등학교 학생과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 가운데, 교육부가 희망학교에는 무료로 보조교재를 배부하겠다고 밝혀 어떻게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꼼수’ 논란이 제기됐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