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이전 계획부지 소유주와 협의 없이 추진
장휘국 교육감, 김상곤 장관 만나 자료 건네

▲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17일 세종시 교육부를 방문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교육 현안 4가지를 건의했다. <교육청 제공>
광주시교육청이 교육부에 청사 이전을 건의하면서 임의로 선정한 부지를 보고해 논란이다.

교육청에 따르면,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17일 세종시 교육부를 방문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만나 교육 현안 4가지를 건의했다.

광주예술고 국립화와 국립 예술중 설립, 광주시교육청 청사 이전, 광주학생진로교육원 설립, 광산교육지원청 원상회복 등이다.

특히 광주시교육청은 청사 이전을 건의하며 ‘1988년 개청 이후 29년이 지나 조직과 직원 수 급증에 따른 사무실과 주차공간 협소 등으로 인한 민원 지속 발생’을 사유로 언급했다.

그러나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청사 이전 건의 내용에 예정 부지를 적시하면서 소유주인 광주도시공사와 구체적인 협의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도 광주시교육청은 신청사 예정부지로 이곳을 지목하고 부지 매입비로 350억 원을 책정해 김 장관에게 보고했다.

예정 부지는 광주 서구 치평동 상무소각장 바로 옆 부지 4만9천585㎡(1만5천평)이다.

더욱이 이곳은 광주도시공사 소유로 지난해 말 상무소각장을 폐쇄한 이후 주민 편익시설과 아파트 건립 등 활용 방안을 두고 논의가 진행 중인 곳이다.

광주시교육청은 교육부장관 면담 4일 전인 지난 13일에야 매도 협의를 요청하는 공문을 광주도시공사에 보냈지만 회신은 없었다.

앞서 광주도시공사는 구두로 매도 의사를 타진하는 과정에서 가격으로 평당 550만 원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거래가 성사된다면 825억 원에 달하는 액수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교육청이 교육부 지원부터 받기 위한 전략으로 소유주와 협의도 거치지 않고, 실제 매매거래에 절반도 미치지 않는 액수를 제시하면서 설레발을 친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청사 예정부지를 확보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을 예상했다”면서도 “시급한 현안이어서 일단 자료를 제출했다”고 실수를 인정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