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담보대출 금리가 최저 수준을 유지하자 그동안 대출에 관심이 없던 대출자들도 자신의 주택담보 대출 금리를 줄일 수 있는지 문의가 늘고 있다.

하지만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우대금리에 따라 적용이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맞는 우대금리 항목의 은행 대출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이처럼 주택담보대출금리가 유례없던 초저금리를 유지하자 전문가들은 현재 저금리 상황에서 묶어둘 수 있는 고정금리 대출상품으로 갈아탈 것을 권유한다.

또한 최근에는 시중은행들이 저렴한 특판 고정금리 대출도 내놓고 있다.

일정기간만 운영하는 이들 상품은 종료가 임박한 것도 많아서 대환대출을 계획 중이라면 서두르는 게 좋겠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조달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라는 공식을 거쳐 자신의 금리가 결정되므로, 본인에게 해당될 수 있는 우대금리 항목을 찾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은행들마다 우대조건이나 마진금리는 제각각굙 최저금리 은행을 찾으려면 각 은행별로 직접 상담을 받아 적용받는 실금리를 비교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렇다보니 최근에는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금리를 비교하는 금리비교사이트가 성행 중이다.

그중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아이’를 운영 중인 관계자는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외에도 종합적인 부동산종합정보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뱅크-아이는 금리비교서비스 외에도 포장이사 견적 비교, 저렴한 소유권 이전등기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편리한 이사가 될 수 있는 솔루션들을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뱅크-아이’(http://www.banki.co.kr 1644-2944)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빌라 담보대출·전세자금 대출·오피스텔·경락잔금대출·은행별 주택구입자금대출·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이호행 기자 gmd@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