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임원 세미나서 “500년 영속 기업이 되자” 강조

“금호아시아나그룹은 500년 영속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지난17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금호아시아나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2015년 하반기 임원 전략경영세미나’에서 임직원들에게 강조한 ‘금호의 목표’다.

국내외 전 계열사 임원 156명이 참석한 이번 세미나에서 박삼구 회장은 “영속성을 지닌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기업이 영속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과거의 것에 대한 계승과 이를 변화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그룹의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각 계열사에 대한 맞춤형 전략을 제시하기도 했다.

금호타이어에 대해서는 강연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서 “회사의 전략 방향부터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박 회장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과거의 양산 위주 정책을 탈피해 품질우선주의로 정책을 변경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금호타이어의 올해 1분기 실적의 악화는 자동차 산업의 저성장 및 글로벌 경기 침체, 유로화 약세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경쟁사와 비교해 영업이익이 급감한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질책했다.

이어 “품질,생산, 기술력, 영업,관리 전 분야에서 금호타이어의 수준이 하락하고 있다”며 경쟁사 대비 실적 부진에 대한 원인 분석 및 대책, 설비투자 및 연구개발 강화 등 사업 전반에 걸친 내용을 주문했다.

박 회장은 이후에도 금호타이어의 현안을 직접 챙기며, 강력한 개혁을 통해 실적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금호고속에 대해서는 “호남선 KTX의 개통 및 메르스 사태 등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을 당부하면서 “특히, 고속버스 사업은 노선 운영이 수익성과 직결되는 만큼 철저한 분석을 통한 노선 개발”을 강조했다.

금호산업 재인수에 대해서는“채권단과 잘 협의해 조속히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며 “앞으로 강하고, 힘있고, 멋있는 금호아시아나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특히, 금호건설은 현재 금호산업 M&A(인수 합병)이슈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M&A 완료 이후가 더 중요하다”며 “원가율 개선 및 수주 확대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수 차례 강조했다.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는 “메르스 사태로 인해 비상경영이 선포된 만큼, 전 임직원이 절박하고 절실한 자세로 맡은 바 업무에 임해주길 바란다”며 “메르스 이후 이연 수요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항공 안전에 있어서도 안전시스템이 한치의 오차 없이 완벽하게 가동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