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경쟁력 강화 “불공정 관행 타파” 등 논의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이 13일 서울 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서 대형조선 8개사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형조선 8개사는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성동조선해양, 한진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중공업, STX조선해양 등이다.

이번 간담회는 조선업계에서의 대금 미지급 등 불공정관행 해소와 대형조선사와 중소업체간의 상생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정 위원장은 “대통령께서도 ‘우리경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중소기업간의 상생협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을 고사시키는 대금 미지급 등 불공정행위는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면서 “조선업계가 직면한 불황을 극복하고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대형조선사들이 중소협력업체와의 상생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공정위는 앞으로 중소기업의 새로운 애로사항인 추가위탁시 서면미교부·대금 미정산, 기술자료 유용, 부당한 특약설정 관행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등 불공정관행 타파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대형조선사 대표들은 그동안 불공정 관행을 타파하고 중소업체와의 상생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시켜 온 사례를 발표했다.

삼성중공업(대표이사 박대영)은 자신의 2차 협력사에 대한 1차 협력사의 대금 미지급 관행을 해소하기 위해 ‘대금지급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대표이사 권오갑)은 협력사를 위한 인력양성 지원시스템을 소개하고,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하도급법 준수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법위반이 확인된 업체에 대해서는 경고, 일정기간 거래중지 등 위반 정도에 상응하는 패널티를 부과할 계획도 밝혔다.

현대삼호중공업(대표이사 윤문균)은 선박용 방향타 제조회사인 DHMC와의 협력을 통해 기존에 독일로부터 수입하고 있던 방향타를 공동개발하는 데 성공굚 최근 5년간 300억 원의 수입 대체효과를 창출한 사례를 발표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