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검찰 보복·물타기용” 일제히 반발

▲ 7일 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 대표실에서 박지원 원내대표가 청목회 로비의혹에 대한 검찰의 의원사무실 압수수색을 비판하고 있다. / 뉴시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7일 검찰이 청목회 사건에 연루된 국회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검찰의 쿠데타”라고 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도대체 법무부 장관의 대정부 답변을 믿어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정치권이 총제적으로 우롱당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장관의 말과 달리, 의원들의 지역위원회 사무소와 직원의 집까지 검찰이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했다”며 “후원금 내역만 본다던 검찰이 당원 대의원 명부, 각종 보고서, 정당 업무 문서 등이 저장된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복사해갔다”고 말했다.

 이어 “이전 법제사법위원장인 유선호 위원에 대해서는 영암과 장흥 등 지역 사무소 세 곳을 모두 다 압수수색했다”며 “(통상적으로) 후원회 사무실은 세 곳에 다 있지 않다”고 검찰의 과잉 압수수색을 지적했다.

 또 “우리는 이번에 검찰의 진짜 모습을 봤다”며 “스폰서 성상납과 그랜저 검사 사건에 대해서는 사건이 배당되니까 1년3개월동안 수사하면서 대가성이 없다고 무혐의 처리했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도 국회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검찰의 압수수색은 신중하지 못한 행동이었다”며 “검찰은 후원금 제도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사를 하라”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의혹이 있다면 법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수사하는 것이 검찰의 의무”라며 “하지만 이번 건은 10만원 소액 후원금 제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일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한, 두명도 아닌 11명의 의원에 대해 사전 자료요구도 하지 않고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둔 상황에서 압수수색을 해 파란을 벌인 것은 적철치 못했다”며 “여당으로서 매우 곤혹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이번 사안을 매우 중요하고 심각하게 다룰 것”이라며 “내일(8일) 있을 최고위원회의 등에서 심도 깊은 논의를 할 예정이며 정치권 전체 차원에서 후원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도 “(민간인 불법사찰, 청와대 대포폰 의혹과 관련된) 보복 수사 또는 물타기 수사”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행정부에 속한 검찰이 사정의 칼을 쥐고 있다고 해서 어느 때나 아무 곳에서나 조자룡 헌칼 휘두르듯 함부로 휘두르는 것은 헌법의 원칙에 정면으로 반한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 검찰은 스폰서검사와 그랜저검사 사건 등으로 국회의 질책을 받아 왔고 민간인 불법사찰 및 이와 관련된 (청와대) 대포폰 의혹에 대한 부실 수사로 추궁도 받아 왔다”며 “이번 수사가 이에 대한 보복 또는 물타기 수사라는 의혹을 낳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