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달 4일 개막을 앞두고 있는 광주비엔날레 전시장.
-국회입법조사처, 주승용 의원 의뢰받아 분석·제시
-“재단 자립경영 위해 행사 수익 자체적 해결해야”

주승용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여수을)이 국회입법조사처에 ‘광주비엔날레 예술 작품에 대한 행정개입의 적정성 관련’보고서를 의뢰한 결과, “재단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재단이사장에 민간인 출신 미술계 인사를 선임하고, 민간분야 후원 및 협찬과 대중 관객 확보에 따른 비용을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예술품의 공적장소 전시·설치에 따른 ‘예술의 사회적 공공성’문제는 전문가와 관계자, 시민이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도 제시돼, 향후 재단의 독립성 확보 방안 논의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주승용 의원실이 밝힌 국회입법조사처 보고서는 구체적으로 “민간인 출신 미술계 인사가 재단 이사장으로 선임될 경우, 행정 개입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예산과 관련해선 “광주비엔날레 행사는 정부 보조금 및 광주광역시 등 공공지원 의존율이 무려 83%에 달하고 있다”면서 “재단의 독립성 확보는 재원 조성을 통한 자립경영과 직결되는 문제로, 민간분야의 후원 및 협찬과 대중 관객의 확보, 이에 따른 일정비율 이상의 행사수익을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또 “예술가의 표현의 자유와 그 결과물이 공적 장소에 전시·설치되는데 따른 ‘예술의 사회적 공공성’문제는 미술계 의견과 예술작품을 최종적으로 수용·감상하는 관객의 의향이 중요하다”면서 “전문가와 관계자, 시민이 참여하는 토론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주 의원은 “홍성담 화백의 걸개그림 ‘세월오월’의 전시 여부 때문에 광주비엔날레가 파국으로 치닫고 광주 여론마저 양분되는 혼란이 있었고굚 우여곡절 속 작가의 작품 전시 철회와 큐레이터 복귀를 통해 사태가 마무리되어 다행”이라면서 “그러나 ‘세월오월’ 전시 여부를 놓고 광주시장과 비엔날레 측이 서로 떠넘기며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모습은 ‘제2의 세월오월 사태’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자아낸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향 광주의 자존심인 광주비엔날레가 앞으로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더 이상 흔들리는 일이 없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한 노력에 입법조사처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제시한 재단의 독립성 확보 방안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