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아시아문화전당 5개원 가운데 리모델링 공사가 진행 중인 민주평화교류원. 민주평화교류원 공사가 11월 이후로 예정되면서 9월 개관 예정인 문화전당은 물리적으로도 부분개관이 불가피하게 됐다.
아시아문화개발원 청산인 최종만 원장, 뒷돈 혐의 기소
운영조직 및 인력 수급 차질 겹쳐 9월 반쪽 개관 불보듯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예정일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준비부족 등으로 개관에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최종만 아시아문화개발원장의 불구속 기소 건까지 더해져 막대한 차질이 예상된다.

오는 9월 개관 예정인 문화전당은 지난 3월 관련법 통과 후 3개월 동안 시간만 낭비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문화전당 설립근거가 되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아특법)’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면서 더욱 시급해진 문화전당 운영조직과 인력 수급 계획, 콘텐츠 구성 등 준비에 진척이 거의 없는 상황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개관 준비의 수장 격인 최종만 아시아문화개발원장이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재임 시절 건설사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돼 악재가 더해졌다.

아특법 개정안 통과 이후 해산한 아시아문화개발원은 청산절차를 밟고 조직 구성 등이 마무리되면 ‘아시아문화원’으로 바뀔 예정이다.

최 원장은 개발원의 이사회에서 청산인으로 선임돼 현 사무의 종결 업무를 맡았다.

이 가운데,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26일 개발사업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 명목으로 금품을 수수한 최종만 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최 원장의 거취에 변동이 생기게 되면 아시아문화원 준비 업무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250여 명에 달하는 아시아문화개발원의 인력 승계를 비롯해 문화전당 인력 구성 계획 등에 영향을 미칠 전망인 것.

문화전당 개관 준비에서 가장 핵심은 운영조직과 인력 수급이다.

현재까지 정부도 문화전당 인력 구성에 있어 공무원 소속으로 몇 명을 할 지 등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치지 않은 상황. 이와 관련 정부와 광주시의 미온적인 태도에 더해 전당 운영조직이 언제 꾸려질지조차 불투명한 상황은 아시아문화개발원 직원들의 불안감까지 증폭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시아문화개발원은 정규직 40명을 포함해 200여 명이 근무하고 있지만 추후 문화전당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정규직 423명을 충원해 최대 1000여 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화전당을 채울 콘텐츠의 윤곽도 모호해 문화전당 개관은 현실적으로 부분개관에 불과하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문화전당을 구성하는 5개원 아시아문화정보원, 어린이문화원, 문화창조원, 민주평화교류원, 아시아예술극장 중 옛 전남도청 등 6개의 보존건물을 리모델링해 들어서는 민주평화교류원은 개관까지 공사를 마치기 어려운 실정이기도하다.

‘아시아문화전당을 바로 세우기 위한 시민모임’의 최금동 간사는 “전당 개관 준비가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최 원장의 거취 문제까지 더해져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문화전당이 국책사업인 만큼 정부차원에서 기반 확충을 서둘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최 간사는 “광주시도 지역의 현안인 문화전당에 관심을 가지고 차질 없는 개관이 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며 “이에 시민단체 등도 논의 주체로 참여시켜 최대한 제대로 개관을 준비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