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D-100 아시아문화전당’ 5개 단체 공동 성명 발표
최 원장 불구속 기소…문화전당 개관 준비 차질 전망
문화전당 조직구성 지연 등 정부 ‘직무유기’ 지적도

광주지역 예술·시민단체가 현재 불구속 기소된 최종만 아시아문화개발원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일이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광주지역 5개 단체(민족미술협회 광주시지회, 한국미술협회 광주광역시지회, 아시아문화전당을 바로세우기 위한 시민모임 준비위원회, 참여자치 21,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문화전당 개관 준비를 위해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며 이를 위해서 현재 최선의 해법은 최 원장의 자진 사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최 원장은 아시아문화개발원 청산인으로서의 역할, 아특법 개정에 따라 향후 신설되는 아시아문화원 조직 준비, 전당의 총감독이 없는 상황에서 전당 개관 준비와 5개원 콘텐츠 구축을 조정·통합하고 컨트롤해야 하는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 원장이 검찰에 의해 불구속 기속 돼 신병 처리가 어떻게 될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지난 26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재임 시절 건설사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어 “지난 시기 아시아문화개발원장 자리의 공석으로 개발원의 업무가 지연돼 많은 문제가 발생한 것을 목도한바 성공적인 개관과 운영을 위해서 최 원장의 사퇴가 최선의 해법이라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또 문화전당 개관준비에 열쇠를 쥐고 있는 정부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직무유기’라고 비판하며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지난 3월 아특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처리되자 여러 차례 걸쳐 정부가 국회 결정을 존중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신속한 후속조치를 기대했다”며 “하지만 문화전당의 전담조직 구성이 정부의 비협조로 답보상태인 것으로 알려져 분노와 허탈감을 금할 수 없다”고 털어놨다.

지역 정치권과 광주시에도 문화전당 개관준비에 따른 협조를 요청했다.

더불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한 주체인 지역이 문화전당 준비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 문화전당 개관 준비 등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향후 로드맵 등 해법을 논의할 것을 요청했다.
김우리 기자 uri@gdj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