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 기자회견
“윤장현 시장, 의지 드러내야”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16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장현 시장의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한 토지매입 계획이 너무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시민모임은 “25개 전체 공원을 지키기 위해 3조 원이 들고 중앙공원을 지키는데 7000억 원이 소요되는데 올해의 토지 매입 예산은 겨우 150억 원에 그치고 있다”며 “공원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를 실천하려면 도시철도 2호선과 같은 시일을 다투지 않는 사업 등은 보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예산이 부족하다면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반드시 지키겠다’는 윤장현 시장의 의지가 드러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시장이 이야기하는 실체가 없는 원칙만으로 3년앞으로 다가온 도시공원의 위기에서 공원을 구할 수 없다”면서 윤 시장이 지난달 25일 간부회의에서 강조한 3대 원칙에 대해 구체적 방법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1단계 민간공원사업에 대해 제기된 공공성 문제를 보완하겠다는 계획도 말뿐이다”며 “민간공원 사업은 공공성, 도시공원 기능 최대화의 반대말이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42년간 중앙공원을 담보로 그 주변은 개발은 박차를 가해, 이제 아파트 숲이 됐다”면서 “지금 중앙공원을 행정의 의지 부족과 개발업자들의 요구에 밀려 잃게 된다면, 이는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로 함께 잃게 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그동안 ‘중앙공원 지키기 1000인 선언’활동을 통해 마련한 1651명의 광주시민선언을 광주시에 전달했다.

또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을 반대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내년 예산 확보 △공원 토지매입 예산의 국가 지원 △민간공원 특례사업 외 획기적 대안 제시 등을 광주시에 요구했다.

한편 이날 시민모임은 도시공원일몰제에 대한 윤 시장의 입장을 듣기 위한 면담을 지속적으로 요청했으나 광주시는 대안 부족,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대상 공원들에 대한 입장 정리 미흡 등의 이유로 면담을 보류했다.

시민모임은 향후 1천인 선언을 ‘1만인 선언’으로 확대해 활동을 이어가며, 19일 공원일몰제 해법과 중앙공원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듣는 ‘서구지역 제정당간담회’을 진행할 계획이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