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없어서” 차일피일…계획은 3월말
선진지 견학도 연기 “의지 있나?” 비판

▲ 지난 1월 광산구청에서 열린 장록습지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주민 토론회.
 황룡강 장록습지의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과 관련해 2차 토론회가 예정된 가운데, 지난 1월 토론회 이후 별다른 진척 없이 일정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광주 광산구는 지난 1월25일 광산구청 대회의실에서 ‘1차 장록습지 보호지역 지정 주민 토론회’를 진행하고, 찬반 의견을 가진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국무총리실의 제안을 받아들여, 광산구가 기획해 진행된 1차토론회에선 찬반 주민들이 처음으로 공식석상에서 만나 의견을 나눴다.

 이날 광산구는 향후 2차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낸 뒤 장록습지의 국가습지보호지역 지정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1차 토론회 이후 한달여가 지났지만 2차토론회는 계획조차 세우지 못하고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광산구는 국립습지센터의 장록습지 정밀조사 결과가 나오면, 주민들이 내용을 충분히 판단한 후 일정조율을 통해 2차토론회 일정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공식적인 자료가 없기 때문에 행정절차를 진행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립습지센터의 해석은 다르다. 센터는 이미 정밀조사가 끝났고, 이정환 센터장이 1차토론회에 직접 나서 주요 결과 내용과 함께 자료를 전달했기 때문에 내용 파악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국립습지센터의 장록습지 정밀조사 관련 보고서는 현재 마지막 교정작업에 들어간 상태로, 늦어도 3월말 쯤 광주시와 광산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특히 광산구는 2월 중 진행될 예정이었던 주민들의 타지역 국가습지보호지역 선진지 견학도 “시기가 이르다”는 이유로 2차토론회 뒤로 연기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1차토론회 이후 이렇다할 논의의 진척이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환경단체 관계자는 이에 대해 “광주시는 광산구에 책임을 미루고, 광산구는 이것저것 핑계를 대며 차일피일 일정을 미루며 흐지부지되길 바라는 것 아니냐”며 “행정에서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민단체들은 오는 3월22일 ‘물의 날’을 맞아 “장록습지를 국가습지로”를 슬로건으로 장록습지 인근에서 기념 걷기대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적 관심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