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대피 존치 등 강화 시사
핵없는세상 “환영”

정비하고 있는 광주 방사능 누출 대비 매뉴얼에 대해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자, 시가 매뉴얼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방사능 사고 때도 옥내대피하며, 타지역으로 대피하는 내용을 빼는 등의 매뉴얼 정비방향을 개선하겠다는 것.

14일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에 따르면, 광주시는 ‘방사능 누출사고대비 행동매뉴얼’에 대한 지적과 관련해 “강화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광주시는 2018년부터 방사능 누출사고대비 행동매뉴얼을 정비하는 용역사업을 진행해왔다.

매뉴얼은 영광 한빛원전에 사고, 고장 등으로 재난이 발생했을 때 직간접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광주시 일원에 대한 방재대책 체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광주시 지역방사능방재체계, 대책본부 운영, 위기경보 수준별 조치사항, 방사능방재 절차 및 프로세스 등을 정하고 있다.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은 지난 10일 성명을 통해 매뉴얼의 정비방향이 “기존계획에서 훨씬 후퇴하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광주 광산구는 영광 핵발전소에서 35km, 중심권역은 4~50km에 속해 있어 방사능 영향이 미치는 영향이 작지 않을 수 있는데도 “광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소소하다”는 시뮬레이션을 반영하는 등 경각심이 부족하다는 지적이었다.

이로 인해 “시민들은 옥내대피(건물로 피신하는)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이유로, 타지역으로 대피하는 ‘소개’ 계획이 삭제될 예정이었다.

광주시는 이같은 지적을 받아들여 행동매뉴얼을 강화하기로 했다. 옥내대피로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사고 가능성을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기존의 소개 계획도 존치하는 등 내용을 강화하겠다며 이후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시민사회, 전문가들과 소통해가며 협의해 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은 “환영한다”며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고 현장성이 담보되는 한층 강화된 방재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