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증기발생기 관막음 허용률 ‘8→18%’ 완화 추진
-“안전 불감증 우려…후쿠시마 사고 교훈 잊지 말아야”

녹색당 광주시당 준비위원회(광주 녹색당)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에 한빛원자력발전소(옛 영광원전) 3~4호기 운영변경허가 신청 철회를 촉구했다.

5일 광주 녹색당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달 17일 한빛 3~4호기 증기발생기 관막음 허용률 상향을 내용으로 한 ‘원전 운영변경허가 신청서’를 원안위에 제출했다.

광주 녹색당은 “한빛 3호기의 세관 관막음 비율은 최근 2.7%에서 3.9%로, 4호기는 4.9%에서 5.3%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고 설명했다.

현재 법적기준치는 8%로, 이 기준을 넘기면 원전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데, 한수원은 이 ‘8%’ 기준과 관련해 “운영에 어려움이 크다”며 18%까지 완화해줄 것을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 녹색당은 “그동안 그린피스등 환경단체나 핵발전 전문가들은 미국 등 원전 선진 국가에서조차 수십 년 전부터 사용을 중단한 인코넬 600으로 제조된 한빛 3∼4호기의 증기발생기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즉각적인 가동 중단을 요구해 왔다”며 “이런 상황에서 한수원은 3~4호기의 가동중단을 피해보자고 이런 어리석은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광주 녹색당은 “오는 3월11일은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가 일어난 지 4년째가 되는 날이다”며 “이 끔찍한 사고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으며 4년이 흐른 지금도 23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잃고 타지를 떠돌고 있는 형편”임을 강조했다.

이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엄청난 사고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핵발전 사고의 치명적인 결과에 경각심을 높이고 그에 따라 좀 더 높은 안전 기준을 정하고 최대한 보수적인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며 “한수원의 안전 불감증에 강력한 우려를 표하며 원안위는 제출된 신청서를 즉각 반려하고 오히려 안전 기준을 높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