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18.12.14 (금) 16:47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복지/인권
“민선 7기, 광주 복지 공약 15가지 수용하라”
광주복지연대 시민과 현장 의견 반영해 핵심 공약 확정
지방선거 후보자 대상 제안…답변서 받아 기자회견 계획
황해윤 nabi@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8-03-09 06:00:00
▲ 지난 광주복지연대 창립대회 모습.<광주복지연대 제공>

광주지역 범복지계의 연합체인 광주복지연대가 6·13지방선거 출마자들을 겨냥해 핵심 복지공약 15가지를 확정했다. 광주복지연대는 이를 출마자들에게 제안하고, 답변서를 받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8일 광주복지연대에 따르면, 전날 열린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대표위원회의 및 지방선거대책본부 전체회의에서 복지공약이 확정됐다.

시민과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것으로, 15대 핵심공약 및 58개 영역별 공약으로 구성됐다.

우선 복지연대는 민선7기 광주복지의 미래 비전을 ‘시민에 의한 복지광주’로 제시했다.


“오월항쟁과 촛불정신에 기초해 ‘광주다운 복지도시’를 만들겠다는 의미”라는 설명이다굙 이를 실현하기 위해 보편, 당당, 참여, 책임을 4대 추진전략으로 설정했다.

핵심 공약 15가지는 보편적 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한 ‘광주시민 복지공약’으로 요약된다.

▲광주복지기준선 재정립 및 이행체계 마련 등

구체적으로는 △ 광주복지기준선 재정립 및 이행체계 마련 △ 광주다운 복지공동체 개발 추진(마을복지공동체, 자원공유도시), △ 사회복지 당사자의 행복한 밥상 보장 △아동청소년 스포츠·문화·복지 복합타운 조성 △청년주거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주택 공급사업 추진 △성매매집결지 폐쇄 및 여성종사자 자립·자활 지원 △중장년 앙코르커리어운동(인생이모작) 종합지원체계 구축 △ 노인이 당당하게-일자리, 건강권, 교육권, 돌봄권 보장 △ 광주장애인회관 건립 등이다.

이어 당당한 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한 ‘광주복지 현장공약’이 뒤따른다굙 △ 사회복지 종사자의 처우 및 노동 여건 개선 △ 광주사회복지회관 이전 재증축 △ 시민권리옹호센터 설립(광역,기초) 및 인권옹호기관들의 독립성 보장 등이다.

또 협력체계 구축과 참여하는 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한 ‘광주복지 협치공약’을 제시했는데 △ 광주복지 시민참여 보장(광주시민 10만 금남로 복지시민총회 개최 등) △ 광주복지 민관정 협치 활성화(인사, 정책, 예산, 제도, 조례, 소통 등) 등이다.

그리고 책임지는 복지도시를 만들기 위한 ‘복지공약 이행공약’으로 △ 민선7기 복지공약 이행 및 점검체계 마련(인수위원회의 복지현장참여 보장 및 복지비전 선포식 개최, 매년 1회 공약이행 토론회 개최)을 결정했다.

이와 더불어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여성, 장애인, 저소득층, 공공성, 일자리 등의 분야에서 ‘만5세 미만 어린이병원 입원진료비 100만 원 이하 무상의료 실현’, ‘초중고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실시’등 총 58개 영역별 복지공약도 확정했다.

▲‘시민을 위한 복지’넘어 ‘시민에 의한 복지’로

이날 확정된 광주복지 미래미전과 추진전략, 핵심공약과 영역별 공약은 더불어민주당 등 각 정당과 광주광역시장, 시의원, 교육감, 구청장 예비후보자를 포함해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굙 오는 23일까지 답변서를 받아굚 구체적인 내용을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27일 쯤 개최할 계획이다.

자문위원 역할을 한 이용교 광주대학교 교수는 “이번에 마련된 광주복지 비전과 전략, 15대 핵심공약과 58개 영역별과제는 시민을 위한 복지를 넘어 시민에 의한 복지광주를 만들어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면서 “각 정당들과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적극 수용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복지연대는 광주지역 사회복지관련 72개 직능단체 및 주요기관들의 연합체로굚 작년 10월23일 결성되어 5개월여 동안 시민들과 현장에서부터 지방선거 정책공약을 제안받았다. 또 4월 중에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자 합동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이름 비밀번호 (/ 1000자)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허위사실 유포, 도배행위, 광고성 글 등 올바른 게시물 문화를 저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저작권법 시행으로 타언론사의 기사를 전재할 경우 법적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댓글 0   트래백 0
 





네이버 뉴스스탠드
[딱꼬집기]내 마음 속 금척(金尺)으로 새길 찾기
 뒷산 숲, 참나무들이 잘 마른 잎들을 달고 찬바람에 쌀랑쌀랑 노래하는 가파...
 [청춘유감] ‘코르셋’ 벗어던지기 vs 또 다...
 [편집국에서] 95살의 ‘묻지마라 갑자생들...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