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검사 실효성 떨어져…고장난 시설도 방치”

정병채 광산구의원이 “광산구의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의 관리가 총체적으로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4일 광산구로부터 2015년 1분기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수질검사결과 자료를 제출받아 자체적으로 점검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같이 밝히고 “예기치 못한 재난시 주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비상급수시설에 대한 특단의 관리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은 재난으로 인해 수자원이 손상돼 상수도 시설이 제 기능을 할 수 없을 때 비상급수원으로 활용하는 시설이다.

민방위기본법에 따라 1일 생산능력이 100톤 이상의 국가 및 공공단체, 개인소유급수시설 중 수량, 수질이 양호한 시설에 대해 지정 관리하도록 돼있다.

광산구에는 34개소가 비상급수시설로 지정돼 매분기별로 수질검사가 실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 의원은 “올해 실시한 검사에서는 1차에 9개소가 불합격했는데 2차에서 모두 적합판정을 받았다”며 “그 사이 관리나 수질개선에 대한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는데도 어떻게 모든 곳에서 적합 판정이 나왔는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의 수질검사는 일반세균, 총대장균균, 질산성질소 등 6개 항목만 하고 있어 주민들이 실제 마실 수 있는 음용수로서의 질은 떨어진다”면서 “수질검사에 수소이온농도, 중금속, 방사능 항목 등을 추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급수시설 관리 실태에 대해서도 “수질검사를 떠나 지자체에서 지정해 관리하고 있는 시설이 맞나 의심스러웠다”면서 “비상급수시설 표지판이 없는 곳, 수도꼭지 고장으로 물이 나오지 않는 곳, 비상발전시설이 없는 곳 등 완벽하게 관리하고 있는 곳이 하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