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자치구 “광주시 결정 따라 새마을기 게양 여부 결정”

▲ 19일 광주시청 앞 새마을기가 철거됐다.
 광주시가 19일 박정희 유신정권의 잔재로 지목된 새마을기를 게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광주시의회에 이어 광주시까지 새마을기를 철거하면서 각 자치구와 동주민센터로 새마을기 철거가 확대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광주시는 시 본청 국기 게양대에 태극기, 광주시기와 함께 매일 게양하던 새마을기를 앞으로는 게양하지 않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당초 각계의 시민 의견을 수렴해 게양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으나 시민단체 등의 철거 주장을 받아들여 앞으로 새마을기를 게양하지 않기로 전격 결정했다.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구 새마을회관 건립에 대한 광주시 지원 철회를 촉구한 ‘박근혜퇴진 광주시민운동본부’는 기자회견 직후 시청사에 걸린 새마을기를 강제로 철거했다.

 시민운동본부로부터 철거된 새마을기를 넘겨 받은 광주시는 시민단체의 철거 주장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지난 10일 광주시의회에 이어 광주시도 새마을기를 철거하면서 관행적으로 새마을기를 게양해 온 각 자치구와 동주민센터들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새마을기 철거를 검토했던 일부 자치구는 “광주시가 새마을기 철거를 검토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지켜본 뒤 결정을 내리겠다”고 한 상태다.

 본보 취재 결과 서구와 남구는 광주시 결정 등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밝힌 상태다.

 북구는 상대적으로 철거에 소극적 입장이다. 북구 관계자는 “(새마을기 게양은)계속 해온 것이다”며 “내부적으로도 철거에 대한 검토는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동구도 “새마을회가 기초질서 지키기, 내 집 앞 쓸기 등 주민참여운동의 바람직한 표상인만큼 현재는 계속 게양한다는 입장이다”고 말했다. 동구 관계자는 “지난 검토 결과 새마을회 활동이 더불어사는 공동체라는 우리구의 지향점과도 맞다는 것으로 판단이 됐다”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새마을기 철거가)이슈가 되면 다시 검토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산구는 지난 17일 새마을기와 관련한 헤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날 광산구청과 광산구의회에 걸려있던 새마을기가 내려져 “광산구도 새마을기를 철거하기로 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돌았는데, 확인 결과 낡은 새마을기를 새 것으로 교체한 것이었다.

 한편, 1972년 새마을운동중앙협의회가 정부기구로 출범한 이후 1973년 당시 내무부에서 새마을기 게양을 권고하고, 1976년 내무부령으로 새마을기 게양을 강제했다.

 그러다 1994년 대통령 직속기구인 행정쇄신위원회에서 새마을기 게양을 각 기관 자율에 맡기는 결정을 내려 새마을기를 게양해야 할 ‘법적 의무’가 사라졌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